[군무원 채용] 2018년 군무원 국방부(행정)합격자수기

대전공무원학원 대전한국공무원학원 제공

 

김 ** (25세)

 

- 이해위주로 공부를 하세요

 

제가 합격하게 된다면 합격수기를 적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작은 꿈이 있엇고 글을 써내려가는 이 순간, 그 굼이 실현되고 있어 정말 가슴이 벅찹니다. 부족하지만 제 글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일단 저는 총 공부기간은 1년 반정도 되었고 대전한국공무원학원에서 시작하였습니다. 영어,한국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했기에 처음에 5과목을 모두 수강하였고 토익과 한국사능력평가 시험은 수업시간에 진행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취득이 가능하여 따로 공부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공부를 하는 습관이나 공부를 해보지 않아서 걱정이 되어 6개월 관리형 pass반으로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pass반을 담당해주는 담임선생님이 따로 계시고 아침에 8:30분부터 출석체크가 진행이 되어 전날에 몇시까지 공부를 했는지 이런 부분까지 체크를 해주세요 공부 방버비나 제가 잘하고 있는건지 주위에 정보를 아는 사람이 없어서 많이 답답하고 확신이 없었는데 pass반은 처음 시작하던 저에게 정말 많은 도움과 힘이 되었던거 같다고 생각합니다.

공부 습관도 잡히고 여러 상담을 받으며 저에게 맞는 공부방법을 찾아나갈수 있었구요 다시 한번 담임선생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일단 저는 기본 3회독을 진행을 했는데 1회독에는 이해, 2회독에는 정리/암기, 막판에는 암기/회독수늘리기 이렇게 공부를 진행했던거 같습니다.

처음 1회독만 진행하고 암기량을 보면 너무 많은 양으로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절대 1회독때에는 암기까지 이루어 질 수 없다는걸 어느 정도는 알고 이해위주로 공부를 하셨음 합니다. 암기를 진행하는 시점을 기본수업의 이해가 어느정도 정리가 되었을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시간상 모든 페이지를 모두 볼수 없기 때문에 자신이 앞에서 이미 이해했던 부분은 과감하게 페이지를 넘겨야 합니다.

이말은 즉,이해가 나중에 공부할 분량을 줄여준다는 것이고 암기해야 할 양 역시 줄어든다는 것이지요. 이렇게 회독수슬 늘려가며 계획적으로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저는 기본 3회독을 끝내고 시간관리 받으며 자습하는 관리형 독학반에 들어갔고 pass반때 가졌던 그 습관 그대로 유지하며 혼자 공부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독학반은 100분 공부하고 종치면 쉬는시간 20분을 갖고 이렇게 진행되었고 100분안에는 출입이 통제되어 저에게 억지로라도 자리에 앉아 공부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들어 줬던거 같습니다.

이렇게 독학반에서 시험보기 직전까지 공부를 진행해 하루에 순공 10시간 정도는 만들어 주었고 매주 일요일에는 충전의 시간을 가지며 정말 꾸준하게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학원에 들어화서 쭉 관리를 받으며 공부를 했던 커리큐럼이 저에겐 많은 도움이 회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또 학원에서 진행흐는 모의고사,문제풀이특강 등등 문제를 많이 풀어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중에 하는 문제를 많이 풀었기 때문이라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기본서 보는건 어차피 반복해서 보는 거니 시간이 지나 짧게 봤고 대부분 문제 후는데 투자했습니다.

처음에는 10점,50점하던 제 점수가 점점 80점 가끔 90점도 나오더라구요~ 학원에서 모의고사를 볼때마다 성적표를 발행하는데 전달에 비해 오르는 점수를 보면 그렇게 뿌듯할 수가 없어요.

정말 문제를 많이 풀다보면 패텬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때가 바로 커트라인인 평균 80점 근처에 도달한 때더라구요^^

이러헤 저의 공부방법들이 모두다 맞다고 할순 없겠지만 지금도 공부를 하시는 고시생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어 합격자 수기를 적게되었습니다.

또한 제가 정말 최종합격까지 할수 있게 도와주신 한국공무원학원 교수님들 추쌤의 면접학원 교수님께 감사하다는 말씀 꼭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모두다 파이팅 하셨음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