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안타까운 근로자들의 사망소식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가 발생해 근로자 3명이 숨졌다.

지난해 5월 로켓 연료 주입 중 발생한 폭발 사고로 근로자 5명이 숨진 지 9개월 만이다.

노동청은 한화 대전공장에 대해 전면 작업중지 명령을 내렸고, 경찰은 합동수사본부를 꾸리고 사고 원인 규명에 나섰다.

14일 오전 8시 42분께 대전 유성구 외삼동 한화 대전공장 70동 추진체 이형공실에서 폭발과 함께 불이 났다.

이 사고로 공장 내부에 있던 근로자 A(25)씨 등 3명이 숨졌다.

숨진 근로자들은 조립동 직원 2명과 품질검사 직원 1명으로, 정규직이거나 정규직 전환을 앞둔 인턴사원이라고 한화 관계자는 설명했다.

최초 신고자는 "강한 폭발음과 함께 검은 연기가 난다"며 119에 신고했다.

신고를 받은 소방당국은 2개 이상의 소방서 인력과 장비를 동원하는 대응 2단계를 발령해 진화작업을 벌여 오전 9시 6분께 초기 진화를 마무리했다.

폭발로 인한 불이 인근 야산으로 확대됐으나 오전 9시 25분께 모두 진화됐다.

사고가 발생한 한화 대전공장 70동 이형공실은 추진체에서 추진제(연료)를 분리하는 작업을 하는 곳이다.

숨진 근로자들은 사고 당시 모두 이형공실 내부에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과 한화 측은 숨진 근로자들이 추진체에서 추진제를 분리하는 이형 작업을 위한 준비공정을 하던 중 폭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았다.

한화 대전공장 관계자는 "로켓 추진체의 추진제 안에 공간을 만드는 금형인 코어를 분리하는 작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연수 대전지방경찰청 강력계장은 "1차 합동 감식 결과 현장에 있던 4개의 추진체 가운데 오른쪽 뒤편에 장착된 추진체가 처음 폭발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정확한 폭발 원인은 장약된 물질, 충전제, 경화제, 충격 감도 등에 대한 자료를 넘겨받아 분석해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폭발 충격으로 이형공실 지붕이 흔적도 없이 사라졌고, 벽면도 밖에서 내부가 훤히 보일 정도로 파손된 것으로 알려졌다.

숨진 근로자들의 사체도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훼손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공장은 국방과학연구소(ADD) 추진체 생산시설이던 곳을 한화가 1987년 인수해 운영하는 곳으로, 비밀을 유지해야 하는 '군사시설'이다.

이 때문에 한화 측은 사고 로켓의 종류나 추진체 크기, 용량 등은 물론 원료에 대해 함구했다.

다만 추가 폭발 가능성이나 유해 화학물질 유출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 측은 안전사고에 대해 사과와 함께 사고 수습 및 원인 파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옥경석 한화 화약 방산부문 대표 이사는 이날 오후 대전공장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오늘 아침 일어난 안전사고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며 "유명을 달리하신 직원들과 유가족에게 진심으로 애도를 표한다"고 머리를 숙였다.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은 대전공장에 조사관 9명을 급파해 사고 원인을 조사하는 한편 전면 작업중지 명령을 내렸다.

경찰도 송정애 대전경찰청 1부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합동수사본부를 꾸리고 사고 원인 규명에 나섰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