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대원 "김진태 데리고 당 나가달라. 애국당 가라" 폭탄 발언

14일 오후 대전 한밭운동장 다목적체육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3차 전당대회 충청ㆍ호남권 합동연설회에서 조대원 당 최고위원 후보가 당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당대표 선거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진태를 저격하는 발언이 나와 화제다.

  최고위원으로 출마한 조대원 경기 고양정 당협위원장은 2·27 전당대회를 앞두고 14일 대전에서 열린 첫 합동연설회에서 정견발표 중 김진태 후보를 연호하는 지지자들을 향해 "김진태 데리고 우리 당을 나가달라"면서 "우리가 무슨 대한애국당인가. 여러분이 우리 당을 망치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김 후보 지지자들과 일부 당원들 사이에서 야유가 쏟아졌고 동시에 다른 당 대표 후보를 지지하는 당원들은 환호와 함께 박수를 보냈다.

  이는 최근 5·18 망언 논란으로 당 지지율이 하락하는 등 여론의 비판이 거세지면서 5·18 토론회를 열고 극우논객 지만원을 초청한 김 후보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의미로 보인다.
  이 발언으로 무명의 조 후보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는 등 일약 스타로 떠올랐다.

  조 후보는 15일 데일리안과의 인터뷰에서 "지금이라도 혼을 내지 않으면 나중에 중요한 순간마다 그럴 것 같아서 그런 발언을 했다"고 발언 배경을 밝혔다.
  그는 "어제 연설을 마치고 자리에 돌아오니 김 후보 지지자들이 뒤에서 치고 욕을 했다. 하지만 칭찬도 받았다. 전날 호남 지역 당원들이 '누군가는 해야 할 말인데 해줘서 고맙다. 연설을 듣고 울었다'고 했다"면서 "오늘 아침에는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와서 받았더니 수원 지역의 한 당원이 '지역 당원 86명이 조 후보가 제일 잘했다고 입을 모았다'고 했다"고 뒷 이야기를 들려줬다.

  그러면서 태극기 부대의 공격이 부담스럽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나는 원래 할 말은 하는 사람"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김재명 기자 lapa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