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 ‘국가와 사회에 요구한다’ 서명운동전개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유가족들이 '원인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대책’ 등을 골자로 한 서명운동, 또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사회적 관심을 촉구하고 나섰다. 
15일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유가족에 따르면 ‘국가와 사회에 요구한다’는 골자의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해당 글에는 ‘정확한 원인규명과 책임자 처벌’과 ‘재발방지 대책 및 안전한 근로여건조성’. ‘국가기관의 근로감독이 책임감 있고, 철저하게 이뤄지는 여건 조성’등의 요구가 담겼다.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와 관련해 유족들이 작성한 서명용지.

이날 이들 유가족은 폭발사고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국민청원 글도 게시했다. 1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9개월 만에 두 번의 폭발, 근로자 8명 사망 한화 대전공장 폭발 사건-한 가정의 소중한 가장이자 아들을 빼앗아 갔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됐다.
청원인은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의 유족이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청원인은 “지난해 폭발사고에 이어 1년도 안 돼 또 폭발사고가 일어나 모두 8명이 숨졌다”며 “첫 폭발사고는 이유를 알 수 없는 폭발이라고 둘러대도 두 번째 폭발사고는 반드시 진상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원인은 “숨진 이들은 20대 초반, 30대 초반으로 군대를 전역하고 부모에게 효도하겠다며 사회에 뛰어든 어린 아들과 이제 갓 걸음마를 뗀 아이들의 아버지”라며 “한 가정의 소장한 가장이자 귀한 아들로 유족들은 한 사람을 잃은 게 아니라 모든 것을 잃었다”고 글에 적었다. 또 “방위산업체 특성상 고위험도 업무라면 안전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 방화복은 물론 인력 대신 자동화 기계나 로봇을 쓰는 등 인명 피해에 대비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청원인은 글 말미에 “한화 측은 첫 번째 사고와 두 번째 사고에 대한 안전대책과 밝히지 못한 진상규명을 확실히 해 달라”며 “우리 가족이 왜 일터에 나가 돌아오지 못한 채 차가운 주검으로 돌아와야 했는지 진상규명을 부탁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게시된 해당 청원에는 밤 10시 52분 현재 1090명이 동의했다. 한화 대전공장에서는 지난해 5월 폭발사고로 5명이 숨졌으며 지난 14일에도 폭발과 화재로 공장 안에 있던 근로자 3명이 숨진 바 있다. 곽진성 기자 pe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