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보 303호는 '승정원 일기'

국보 303호는 '승정원 일기'/사진 출처 : 연합뉴스

국보 303호 '승정원 일기'가 화제다.

6일(토) 오후 2시에 진행되는 대국민 라이브 퀴즈쇼 잼라이브 힌트는 '국보 303호! 자랑스러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이다.

이번 힌트의 답은 2001년 9월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승정원 일기'다. 

국가문화유산포털에 따르면 조선시대 국왕의 비서 기관인 승정원(承政院)에서 왕명의 출납, 각종 행정 사무와 의례(儀禮) 등에 관해 기록한 일기이다. 『승정원일기』는 편년체로 기록하였으며, 1개월분의 일기를 1책으로 만들었는데 분량이 많은 경우에는 2책으로 나누어 장정하기도 했다. 『승정원일기』는 조선 초기 세종대부터 작성되었으나 조선전기의 일기는 임진왜란, 이괄의 난 등을 거치면서 소실되었고, 현재는 1623년(인조 1) 3월부터 1910년(융희 4) 8월까지 288년간의 일기만 전해지고 있다. 조선후기에도 궁궐 화재로 인해 『승정원일기』가 소실된 경우들이 있었는데, 그때마다 『조보(朝報)』·『춘방일기(春坊日記)』·『일성록』 등을 참고하여 보완하였다.

『승정원일기』의 작성은 승정원의 정7품 관원인 주서(注書)가 담당하였다. 주서는 원래 2명이었다가 기록할 국정 업무가 늘어나면서 가주서(假注書) 1명이 추가되었고, 또 임진왜란 때에는 전쟁 관련 기록을 전담하는 사변가주서(事變假注書) 1명이 더 추가되었다. 그 결과 조선후기에는 2명의 주서와 2명의 가주서가 『승정원일기』의 작성을 담당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