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괄반과 현장점검반, 모든 영역 안전진단

사진은 맹정호 서산시장이 지난해 서해안 안전체험관 현장을 점검하는 모습

서산시는 18일부터 4월 19일까지 61일간 시민이 안전한 서산구축을 위한 국가안전대진단에 나선다.

시는 이 기간 중에 총괄반과 현장점검반을 구성, 시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모든 영역에 대한 안전진단을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이번 국가안전대진단은 기존 합동점검과 자체점검으로 구분 실시하던 종전의 방식과는 달리 점검대상 시설 전체를 합동 점검하는 방식으로 강화해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시는 시민들의 자율적인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집중 안전신고기간 운영, 안전신고·제안, 자율 안점점검표 보급 등 전 방위적으로 안전에 대한 관심을 북돋울 예정이다.

주요 점검내용은 최근 사고 발생 등으로 시민들의 관심이 높고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 있는 시설 중 각 부처별로 위험시설로 분류해 관리하는 시설에 대해 시설물의 구조적 안전성과 안전관리실태 등을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또 시는 국가안전대진단관리시스템을 통해 점검 이후에도 결과에 대한 조치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함은 물론, 점검실명제 실시 및 점검결과 공개를 통해 점검의 책임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국가안전대진단을 통해 시민이 안전한 서산 구축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며“시민 여러분께서도 관심을 갖고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서산=윤기창 기자 skcy2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