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에
산업 현장 안전불감증 성토

9개월 만에 한화 대전공장에서 또다시 폭발사고가 발생해 근로자 3명이 사망한 데 대해 정치권이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산업 현장의 ‘안전불감증’을 성토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지난 14일 유성구 외삼동 한화 대전공장에서 폭발로 추정되는 화재로 20·30대 청년 3명이 목숨을 잃은 것과 관련, “최근 노동 현장에선 인턴, 계약직으로 채용된 청년들의 안타까운 사고가 이어지고 있다. 이는 아직 일에 익숙하지 않은 청년들이 위험한 일에 내몰리는 ‘위험의 청년화’와 함께 비정규직이나 파견직 신분에게 쏠리는 ‘위험의 외주화’ 때문이라는 지적이 있다. 최근 (충남 태안화력에서) 고(故) 김용균 씨의 희생이 있었음에도 아직도 개선에는 더딘 산업 현장의 안이함에도 원인이 있을 것이고, 강력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대책을 논의해야 할 정치권에도 큰 책임이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청년노동자들이 위험한 노동에 내몰려 희생되는 일이 반복돼선 안 된다. 청년의 희생이 계속되는 현장에 대한 철저한 사회적 진상규명과 더불어 ‘위험의 청년화’, ‘위험의 외주화’의 고리를 끊고 ‘사람이 먼저다’라는 기본원칙 아래 개선안을 마련하기 위해 정치권도 불필요한 정쟁을 멈추고 머리를 맞대야 한이다. 지역사회도 모두 하나가 돼 안전한 일터를 만드는 데 뜻을 모아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한화 대전공장은 지난해 5월에도 5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특별감독보고서에 의하면?법을?어긴 것만 무려 486건,?공장의 안전관리등급은 최하였다. 작년 사고 이후 근로환경이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는 것을 합리적으로 의심해 볼 수 있다. 신뢰가 무너졌다. 청년들이 기를 쓰고 대기업, 금융권, 공무원을 준비하는 이유는 안정성, 사회적 지위 등의 이유도 있겠지만 열악한 노동 환경 속에서 죽고 싶지 않다는 공포감도 있다. 하지만 대기업은 안전했는가? 청년들은 이제 죽지 않기 위해 어떤 일자리를 찾아야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일터를 늘리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일터에서 일하다 죽지 않게 하는 것이다. 근로환경 개선 없이 일자리만 찍어낸다면 죽음으로 등을 떠미는 것과 다름없다. 안전을 챙기는 것을 비용이 아닌 생명에 대한 투자로 생각해야?한다.?책임 소재를 분명히 해 관행적 인재(人災) 발생을 막고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안전 확보에 힘써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은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의 안전인 만큼 한화 측은 위험 공정에 대해 완벽한 안전조치를 강구하길 바란다. 또 철저한 원인 규명을 통해 재발을 막고 책임자들에 대한 엄중한 문책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이번 사고는 불량 산재기업 한화와 특별근로감독을 통해서도 문제를 찾아내 개선시키지 못한 무능한 고용노동부, 일하지 않는 국회에 책임이 있다”라며 “철저하게 사건을 조사하고, 책임자를 처벌해 이 같은 사고가 다시는 반복되지 않는 안전한 노동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