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삭 위안부 공개, 위안부 여러명과 함께 '아이는?'

만삭 위안부 공개

만삭 위안부의 모습이 담긴 사진 실물이 국내 최초로 공개된다.

서울시와 서울대 정진성 연구팀은 25일 서울도시건축센터에서 개막하는 3·1운동 100주년 기념전 '기록 기억: 일본군 '위안부' 이야기, 다 듣지 못한 말들'에서 한국인 위안부 사진 3장과 각종 사료를 공개한다고 18일 밝혔다.

실물이 처음 공개되는 위안부 사진은 고(故) 박영심 씨가 중국 송산수용소에서 연합군 포로로 잡혀있을 당시 만삭이었던 모습이 담긴 사진 1점과 버마(현 미얀마) 미치나 지역의 한국인 위안부 여러 명이 모여 있는 모습을 찍은 사진 2점이다. 

박영심 씨는 당시 배 속의 아기는 수용소에서 유산됐다고 증언한 바 있다.

이들 사진은 아시아·태평양 전쟁 중 미군이 만든 사진 앨범의 일부로, 실물이 국내에 공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은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이 소장한 사진을 스캔한 이미지로만 공개됐다.

전시회에서는 위안부 사진 실물 3점 외에 일본인과 조선인의 귀환을 다룬 뉴욕타임스 신문 실물(1946년 3월 2일자), 쿤밍보고서 및 축섬승선자 명부 복제본, 일본군 위안부 최초 증언자인 배봉기 씨의 사진(김현옥 개인 소장) 등이 공개된다.

전시회는 위안부의 증언을 생생하게 전하기 위해 주요 사료를 예술 작품과 엮어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보여준다.

전시회는 3월 20일까지 매일 오전 10시∼오후 6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