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충청권 4개 시·도당, 2030 아시안게임 졸속 유치 비판

​정의당 충청권 4개 시·도당 당직자들이 18일 대전시청 앞에서 ‘2030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자신들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최 일 기자​​

정의당이 충청권 4개 시·도의 2030년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계획을 “졸속 행정”이라고 비판하고, 선행해야 할 절차를 제시했다.

정의당 대전시당, 충남도당, 충북도당 및 세종시당 창당 준비위원회는 18일 대전시청 앞에서 갖고 객관적인 경제성 분석 및 지역민 의견 수렴 결여를 아시안게임 공동유치의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시·도당은 “지난 7일 아시안게임 공동유치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4개 시·도가 11일 문화체육관광부에 정부 지원을 건의하는 등 일사천리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막대한 지방재정 지출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지역민들의 의사를 수렴하는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 1조 2000억 원을 4개 시·도로 나눠 3000억 원씩 부담해 개최가 가능하다는 단순 계산은 이번 유치 계획이 졸속임을 드러낸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 브랜드 가치 제고 등의 장밋빛 전망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 560만 충청인의 삶을 우선에 두고 아시안게임 유치가 정말 필요한지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라며 “돈 먹는 하마로 전락한 대규모 스포츠 행사에 대한 지역민들의 우려는 매우 당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해 평창동계올림픽을 개최한 강원도는 1조 원이 넘는 적자와 애물단지가 된 경기장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며 아시안게임 유치 신청 전에 선행돼야 할 절차로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규모를 최소화할 것 ▲객관적인 경제성 분석 후 이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 ▲지역민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할 것 등을 촉구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