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상화-5·18 망언 징계안 놓고 이견만 확인

여야가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으나 실패했다. 또 ‘5·18 광주 민주화운동 망언 3인방’에 대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징계안 상정 여부를 논의했지만 이 역시 결론을 내지 못했다. 정치권이 합의 불발의 연속을 진행하고 있다.

우선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등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2월 임시국회 개최 여부 및 5·18 망언 의원 징계, 손혜원 의원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국정조사 등 각종 현안에 대해 논의했으나 회동 1시간도 못 돼 중단됐다.

홍 원내대표는 “(2월) 국회를 소집해 정상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면서 “대화를 계속해서 빠른 시일 내에 국회를 정상화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고, 나 원내대표는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여당이 국회 정상화에 대한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여당을 탓했다. 김 원내대표는 “최종 합의는 못 이뤘지만 민주당과 한국당이 서로 정확한 입장을 확인한 만큼 협상을 이어나가도록 중재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날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는 위원장 및 여야 3당 간사 회동도 진행됐다. 회동에선 5·18 망언 의원 징계와 현재까지 윤리위에 회부된 다른 안건까지 다룰 것인지를 놓고 여야 간 첨예한 이견을 나타냈다.

민주당은 5·18 망언 논란을 일으킨 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에 대한 징계안부터 상정해 다루자고 주장한 반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이에 반대하며 앞서 회부됐던 다른 징계안(26건)들도 함께 다룰 것을 주장해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박명재 윤리특위 위원장은 회동 직후 “안건을 확정하려 했지만 3당이 합의가 안 됐다. 윤리위에 회부된 26건을 다룰지, 하반기 국회 윤리특위가 구성된 후 회부된 8건을 다룰지, 5·18 발언 관련 3건만 다룰지 등을 놓고 이견이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