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폭발사고 관련 원인 규명 속도

경찰은 18일 3명의 근로자가 숨진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지난 14일) 원인 규명을 위한 3차 합동감식에 나섰다. 대전지방경찰청 합동수사본부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 등은 이날 오전 한화 대전공장 폭발 사고 현장에서 정밀감식을 진행했다. 경찰은 지난 1, 2차 합동감식을 통해 무기를 제작하는 추진체 이형공실에서 추진체를 분리하는 사전 작업 중 폭발사고가 난 것을 확인하고 조사를 진행 중이다.

경찰은 추진체와 현장 잔해물에 대한 분석을 국과수에 의뢰하는 등 사고 원인 규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경찰 관계자는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여러 방면으로 정밀감식을 했다. 필요하다면 유관기관과 함께 계속 감식할 예정”이라며 “(한화 대전공장) 관계자를 상대로 한 조사도 계속 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지방고용노동청도 이날 한화 대전공장에 대해 특별근로감독을 벌였다. 대전노동청은 근로감독관과 안전보건공단 등 전문기관 관계자 등 19명을 투입해 28일까지 사고가 발생한 공정뿐만 아니라 사업장 전체에 대한 안전보건 진단을 할 예정이다. 대전노동청 폭발사고가 발생한 지난 14일 한화 대전공장엔 전면 작업중지 명령이 내려진 상태다. 대전노동청 관계자는 “오늘은 기본적 현황 자료들 확인했다. (지난해 한화대전공장 폭발사고) 특별감독에서는 어떤 법적인 사항들 위주로 봤다면 이번에는 법적인 사항으로만으로는 파악에 어려움이 있다고 봤다”며 “한화에서 지난해 사고 이후 법보다 강화된 조치들을 취한 것이 있다. 그 부분이 적정하게 조치된 것이 있는지 들여달 볼 생각이다”라고 설명했다.

대전노동청은 지난해 한화 대전공장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해 5명이 숨진 사고와 관련해 특별 근로감독을 실시한 바 있다. 당시 폭발·추락 등 안전조치 미흡 등 486건의 위법 사항을 발견했고 개선명령을 내렸다. 이후 한화 대전공장의 작업중지가 해제됐다. 대전노동청은 한화 대전공장이 개선 명령을 모두 이행한 것으로 확인돼 작업중지를 해제했다.

곽진성 기자 pe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