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5·18 망언, 민주당서 문제 너무 키운다"

이완구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5·18 폄훼 논란’과 관련해 입을 열었다.

이 전 총리는 19일 CBS라디오 뉴스쇼에 출연해 "정당 차원에서 관련 단체나 역사학자들이 할 이야기"라며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서 심하게 말할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8일 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폄훼 발언과 관련해 "국회 스스로 부끄러워해야할 자기부정"이라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한국당 일부 인사들이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국민의 동의도 받지 못하고 있다"며 "일단 마무리된 역사를 다시 들춰내 국민 전체의 공감을 얻을 수 없는 발언을 하는 것은 결코 국민 통합과 화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더불어민주당에서 이 문제를 너무 키우는 것 같은 생각을 지울 수 없다"고 했다. 

이 전 총리는 "한국당은 우측으로는 태극기 부대부터 좌측으로는 ‘따듯한 개혁보수’까지 스펙트럼이 넓다"면서 "다양한 목소리에 파열음도 많이 나 때로는 국민을 실망시키기도 한다"고 했다. 

이어 "전당대회 기간이기 때문에 과격한 주장이 나오기도 한다"고 했다.

이 전 총리는 전날 대구에서 열린 전대 합동연설회에 일부 후보들이 과격한 발언을 쏟아낸 점에 대해서도 "대단히 잘못된 일"이라며 "민주적 기본질서에 반하는 일로서 해당(害黨)행위"라고 말했다. 

그는 "표현의 자유나 사상의 자유는 보호돼야 하지만, 이런 극단까지는 바람직하지 않다"고도 했다.

한편 이 전 총리는 지난 18일 21대 총선 출마를 선언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