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선미, 육아휴직 확대·어린이집 같은 보육시설 확충·재택근무 활성화 처리 방안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18일 "자발적인 (여성 임원) 비율제를 우선하려고 한다"면서 "(여성 임원) 할당제를 병행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진 장관은 이날 대기업에서 승진한 여성 의원들을 정부서울청사로 초청해 연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여가부 측이 전했다.

이른바 '유리천장'을 깬 여성 임원들의 비결과 고충을 듣고 여성 임원 확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간담회에는 여성 임원 12명과 함께 이들의 성장을 뒷받침한 남성 멘토 5명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진 장관은 "기업들이 직장 문화를 평등하고 수평적 문화로 개선해줘야 젠더 갈등, 미투 등 많은 문제가 근원적으로 해결될 것"이라며 "이런 문제를 거론하면 제일 약자인 20대 남성들이 역차별과 지나친 기업 규제를 우려하는 데 사실관계가 다르다"고 말했다.

아울러 "여성이어서 이 자리에 와 있다. 여성이기 때문에 비례대표가 됐고 변호사라서 당시 정부가 새롭게 공적 위원회를 만들었을 때 위원회 비율을 30% 정했고, 나는 굉장한 혜택을 받은 당사자다. 그래서 이런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다"면서 "나는 여성이라 이 자리에 왔다"고 말했다.

진 장관은 또 "임원의 성별 다양성은 변화하는 환경 아래에서 의사결정의 폭을 넓히고 유연성과 효율성을 높여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돕는 요소"라고 강조했다.

여성 임원들은 승진 과정에서 겪은 가장 큰 어려움으로 육아 문제를 꼽으며, 육아휴직 확대, 어린이집 등 보육시설 확충, 재택근무 활성화 등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