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칩 관련 연구 결과 발표

유회준 교수가 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 KAIST 제공

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유회준 석좌교수가 반도체 올림픽이라 불리는 국제고체회로학회에서 아시아 교수로선 최초로 기조연설자로 선정돼 개막 연설을 진행했다. 실생활에서 인공지능(AI) 적용을 가능하게 하는 AI 칩 분야에서 세계의 기술을 주도하고 있어 기조연설자로 선정됐다.

유 교수는 지난 18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제62회 ISSCC에서 세계 각국의 반도체 기술자 3000여 명을 대상으로 ‘지능을 실리콘 상에, 부제 : 심층 신경망 가속기부터 뇌 모방 인공지능 시스템 온 칩까지’를 주제로 AI 칩의 현황과 미래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AI 칩 연구 중 최첨단을 달리는 우리나라의 새 기술들을 소개하고 세계 기술이 나아가야 할 미래 방향을 제시했다. 이어 그동안 불가능했던 모바일용 AI 칩에서의 학습이 가능함을 보였다.

모바일용 칩에서도 개인정보보호 및 보안 등의 이유로 기기에서의 학습이 필수적이라 예측하며 저전력 및 고속처리가 가능한 KAIST의 학습용 칩도 선보였다. 이를 통해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상황을 스스로 감지하고 학습해 최적의 행동을 할 수 있는 로봇이나 자동차 등의 예시를 제시했다.

유 교수는 “학습용 칩을 통해 로봇 또는 자동차가 마치 반려동물처럼 사용자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이에 맞춰 행동하는 ‘휴머니스틱 인텔리전스’라는 새 개념을 주창했고 이는 미래 인공지능 응용에 핵심적일 요소가 될 것”이라 주장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