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하나금융그룹 업무협약

 
19일 대전시청에서 어린이집 관리 시스템 구축·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식이 열려 허태정 대전시장과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들이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대전지역 어린이집의 행정·회계 관리가 더욱 편리하고 투명하게 개선된다. 대전시와 하나금융그룹은 19일 시청에서 어린이집 관리 시스템 구축·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을 구체화시켜 나가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국비 및 시·구비 보조를 받는 어린이집이 정부 재무회계 규칙에 따른 복잡한 회계보고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추진됐다.

현재 많은 어린이집은 업무과다와 회계 처리 미숙으로 인해 비용을 들여 민간업체에 회계 업무 대행을 맡기고 있으며 자치구 역시 부족한 인력으로 연 1회 회계 지도·점검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하나은행은 어린이집 관리 시스템과 어린이집 운영 전용통장 및 클린카드를 개발해 보급할 계획이다. 어린이집 운영비를 전용통장과 클린카드를 사용해 지출하고 PC 프로그램을 통해 지출 내역을 확인 및 결산할 수 있는 One-Stop 회계관리가 가능해져 어린이집 회계업무의 편의성과 투명성이 강화된다.

이날 협약은 ▲회계관리 시스템 구축 ▲어린이집 운영비 전용통장 및 클린카드 발급 ▲회계교육 제공 ▲상담 콜센터 운영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이를 위해 하나은행은 시스템 구축 22억 원, 인력지원 등 3억 원 등 25억 원을 투입한다.

시는 관리시스템 사용으로 어린이집이 회계프로그램 사용 및 회계대행비 등 매월 10만 원 가량 예산을 절감 할 수 있고 통장과 카드 사용금액의 일정 비율을 기금으로 적립해 환원 받을 수 있어 전체 어린이집 참여 시 어린이집 예산 절감 17억, 적립금 지원 16억 원 등 최대 33억 원의 지원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나은행과 시는 22일까지 참여 희망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시스템 참여 신청 접수 후 전용카드 발급, 사용자 교육을 실시한 뒤 3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또 지역 1400여 어린이집 전체가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다.

허태정 시장은 “우리의 소중한 미래인 아이들을 안전하고 행복하게 키우는 것은 공공의 책임”이라며 “앞으로도 부모들이 아이들을 믿고 맡길 수 있도록 어린이집 관리에 더욱 관심을 갖겠다”고 말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