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방문 중인 양승조 지사, 가와가츠 지사 만나 교류확대 방안 논의

19일 일본 시즈오카현립암센터를 방문한 양승조 충남지사(오른쪽)가 미쯔루 다카하시 원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충남도 제공

외자 유치와 지방외교 확대를 위해 일본을 방문 중인 양승조 충남지사는 19일 시즈오카현 가와카츠 헤이타 지사를 만나 양 지역 간 우호교류 관계를 강화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양 지사는 지난해 9월 가와가츠 지사가 충남을 방문해 동아시아 지방정부 3농포럼에 참가한 데 대해 사의를 표하면서 “수의사협회와 차문화, 전통춤 공연단이 단순 교류를 넘어 문화를 매개로 보다 다양한 민간교류를 하도록 상호 노력하자”고 제안했다. 또 금산인삼과 시즈오카현 고추냉이가 지난해 세계농업유산으로 등재된 점을 언급한 뒤 “양 지역의 뛰어난 농업유산을 보존·활용하고 생산자와 제조업체 등 민간 중심의 교류 확대에도 힘을 모아보자”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이후 연간 신규환자 9000여 명, 수술환자 4600여 명에 달하는 일본 암 전문병원 시즈오카현립암센터를 찾아 운영현황을 살피고 공공의료 활성화 등 도정 접목 방안을 모색했다. 시즈오카현립암센터는 연면적 7만 6077㎡에 590개 병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즈오카현 보조 60억 엔을 비롯해 연 303억 엔(한화 약 3100억 원) 상당의 의료 수입을 거두며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양 지사는 “한국에서 공공의료 비중은 10% 미만에 불과하고 충남도내 4개 의료원은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으며 지역에서 수도권 대형병원으로 원정진료도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하면서 “공공의료 정책에 대한 인식 전환, 지역민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의료시설과 전문의를 어떻게 확보하고 지속성을 유지할 것인지 고민했다. 시즈오카현립암센터의 우수사례를 도내 의료원 운영에 참고하겠다”고 말했다. 도쿄와 오사카 사이 일본 중부지역에 위치한 시즈오카현은 인구 367만 명으로 47개 도·도부·현 중 10번째 규모다.

일본 최고봉이자 영산으로 알려진 후지산(3776m)이 있고 야마하, 스즈키, 가와이, 반다이 등 유수의 제조업체와 운송용 기계, 전기기계, 의약품, 의약기계 등 다양한 산업군이 발달해 ‘산업의 백화점’으로도 불린다. 양측은 2013년 4월 우호교류협정을 체결했고 모두 55차례에 걸쳐 621명이 교류했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