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5,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오후 65~7)

연출: 장래균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청와대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준비 작업에 착수한다고요?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이전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 사실상 무산된 가운데, 청와대가 세종시에 대통령 제2집무실을 설치하는 문제에 대해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본격 논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행정 비효율을 해소하겠다는 취지로 세종시는 즉각 입장문을 내고 적극적인 환영의 뜻을 밝혔습니다.

세종시는 "대통령 집무실을 세종에 설치하는 것은 문 대통령이 대선 당시 약속한 '행정중심도시 완성'을 앞당기는 것이고,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는데요.

세종시는 "대통령 세종집무실의 역할과 기능을 조속히 정립해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입주할 새 청사 설계에 반영하기를 기대한다"라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2-정부가 공공기관 채용 비리와 관련해 대전시체육회와 대덕특구 내 일부 연구기관들에 대해 수사를 의뢰한다고요?

국민권익위원회와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불거진 공공기관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실시한 전수조사 결과를 오늘 발표했는데요

지난해 11월부터 올 1월까지 전국 1205개 기관을 점검한 결과, 182건의 비리를 적발했고, 이 중 부당 청탁이나 친인척 특혜 등 비리 혐의가 짙은 31개 기관 36건에 대해선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습니다.

충청권에선 대전시체육회와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이에 포함됐는데요.

대전시체육회에선 20173월 운전직 채용 시 응시서류에 첨부된 허위 증명서만으로 경력이 없는 응시자를 최종 합격 처리했고, 20153월 육아휴직자를 대체할 기간제 직원 채용 시 공개채용 절차를 거쳐야 함에도 인턴 경험자를 임의로 채용한 후 형식적으로 인사위원회를 열어 정규직으로 특채한 사례가 적발됐습니다.

기계연구원은 20164월 정규직 채용시험에서 합격자 추천순위를 조작했고, 원자력연구원은 지난해 10월 모 대학 교수에게 신규 채용 인력 추천을 요청한 후 해당 교수를 심사위원으로 참여시켜 추천받은 특정인에게 최고점을 부여한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3-채용 과정상 중대 과실이 발견된 공공기관들에는 관련자들에 대한 징계를 요구할 방침이라고요?

정부는 수사 의로 대상기관에선 제외가 됐지만 채용 과정상 중대 과실이 있었던 112개 기관, 146건에 대해선 징계·문책을 요구할 방침인데요.

징계 요구 대상에는 대전시체육회와 함께 충남대병원, 한국조폐공사, 충남개발공사, 충남청소년진흥원, 천안의료원 등이 포함됐습니다.

4-더불어민주당 이규희 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았죠?

지난해 6·13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진 천안갑 국회의원 재선거를 통해 국회에 입성한 민주당 이규희(58) 의원이 의원직 박탈 위기에 처했습니다.

대전지법 천안지원은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 등으로 기소된 이 의원에게 벌금 400만 원과 추징금 45만 원을 선고했습니다. 당선무효 기준인 벌금 100만 원을 훨씬 웃도는 형량인데요.

이 의원은 지난 20178월 한 충남도의원 예비후보로부터 도의원 공천을 받도록 도와주겠다며 식사비 등의 명목으로 45만 원을 받은 혐의인데요.

재판부는 20177월 이 의원이 선거구민이자 같은 당 지역위원회 간부에게 100만 원을 제공한 혐의에 대해선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이 의원은 선고 직후 형량이 과도해 항소하겠다. 앞으로 국민을 위해 깨끗하고 겸손하게 정치하겠다라는 소회를 밝혔고,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은 성명을 내고 이 의원은 즉각 사퇴하고, 부실 공천, 오만 공천을 한 민주당은 사죄하라고 촉구했습니다.

5-자유한국당 소속 충청지역 의원들이 정부의 4대강 보() 철거 방침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죠?

한국당의 충청지역 의원 14명은 오늘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금강을 비롯한 4대강 보 철거 시도에 반대하고, 지역주민과 농민이 배제된 4대강 조사평가를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환경부 산하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가 내일 회의를 열어 금강유역의 보 존치 여부를 결정하는데, 민간위원 대부분이 4대강 사업 반대론자라 보 철거는 기정사실화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는데요.

이들은 "금강에 보가 철거되면 예당저수지의 농업용수와 보령댐의 식수 공급이 차질이 빚어진다. 금강유역 농민들은 보 철거 반대에 나섰다"함께 싸울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