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인허가 실적 2년 연속 하락
추후 대전서 분양 물량 감소할 수
공급 부족 역기능 심화 가능성 ↑

지난해 대전의 주택 인허가가 전년보다 큰 폭으로 감소했다. 2017년에 이어 2년 연속 하락이다. 최근 대전은 공급 부족에 따른 역기능이 발생하는 중이어서 2~3년 이후 관련 문제는 더욱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2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대전의 주택 인허가 실적(전체 주택)은 6520세대로 전년(9953세대)보다 34.5%나 줄었다. 감소폭은 세종(77.9%) 다음으로 큰 수준이고 26.3% 감소한 2017년에 이어 2년 연속 하락세다.

주택은 인허가를 통해 승인되면 착공되고 이후 분양 승인을 거쳐 착공된다. 이 기간 짧게는 1년 6개월, 길게는 약 3년이 걸리는데 가장 첫 단계인 주택 인허가가 갈수록 떨어진다는 건 결국 최대 3년 뒤 분양 물량이 줄어들게 된다는 뜻이다. 가뜩이나 공급 부족으로 새 집에 대한 수요가 워낙 높은 대전은 관련 역기능이 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다. 실제 대전은 도안신도시 이후 대규모 단지에 대한 분양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분양하는 단지는 일부를 제외하곤 1순위 당해마감에 성공할 정도다. 분양 완판은 건설사 입장에선 긍정적이지만 실수요 입장에선 적지 않은 웃돈이 발생한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지난해 성공적으로 청약을 마감한 갑천지구 친수구역 3블록과 e편한세상 탄방은 2억 원대의 웃돈이 붙었고 미달이 발생한 단지에도 수요가 몰려 적지 않은 웃돈이 형성됐다. 억대로 붙은 웃돈은 실거래가로 이어지며 높은 가격이 고착되고 이는 분양가를 올리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결국 내 집 마련을 원하는 실수요는 분양시장은 물론 매매시장으로 진입하지 못해 2년마다 이사를 다녀야 하는 전세수요를 벗어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감소한 주택 인허가 실적은 인구 문제로도 직결된다. 대전을 떠나 세종으로 향한 이주민 중 낮지 않은 비율이 대전을 떠난 이유로 ‘부동산’을 꼽았다. 대전에 주택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았단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내 집 마련을 위한 실수요와 감소세가 이어지는 인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공급 물량이 늘어나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대전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주택 공급 부족은 단순히 살 집이 부족하단 뜻이 아니다. 내 집을 가질 수 없다는 좌절감을 들게 하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다른 곳으로 떠나버리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