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경찰청, 전국 19명 안전 확인 나서

<속보>=지난달 대전지역 초등학교 예비소집에 불참한 취학 대상 아동 1명의 소재가 여전히 파악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와 경찰청이 소재 파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본보 1월 31일자 6면 등 보도>

21일 교육부에 따르면 올해 초등 취학 대상 아동 중 소재가 확인되지 않은 전국의 아동 19명에 대해 안전 확인에 나섰다. 각 단위학교에서는 예비소집을 시작으로 취학 대상 아동의 소재를 파악했고, 미참석한 아동에 대해서는 학교장이 유선통화, 면담, 주민등록전산정보자료 및 출입국 사실 확인, 가정방문 등을 실시했다.

교육부는 지난 2016년 미취학 아동의 관리 강화를 위해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을 개정했고, 이에 따라 2017년 예비소집 단계부터 취학 대상 아동의 소재와 안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학교와 교육청, 경찰청, 지역사회가 유기적으로 연계·협력하는 체계를 구축·운영해왔다.

경찰청도 미취학 아동을 찾는데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경찰청은 전국 경찰관서 소속 여성청소년수사팀 학대예방경창관 543명을 총동원해 수사 의뢰를 받은 예비소집 불참 아동의 소재와 안전 확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현재 수사 중인 아동 중 14명은 해외에 체류 중인 것으로 조사된 가운데 안전확인을 위해 외교부와 현지 경찰에게 수사를 촉탁하는 등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재영 경찰청 여성청소년과장은 “경찰청은 교육부와 협력해 예비소집에 불참한 소재 미확인 아동의 안전이 확인될 때까지 계속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대전동부경찰서 관계자는 “베트남에서 입국 기록이 확인되지 않은 아동에 대해서는 외교부를 경유해 현지 경찰이 수사를 하고 있다”며 “부모가 모두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돼 부모의 소재를 파악하고 있지만 불법체류자에 수배 대상이어서 수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