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관련 정의당 대전시당 촉구

정의당 대전시당은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가 9개월 만에 재발한 것과 관련, 대전시를 향해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라”고 강조했다.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 김윤기)은 21일 남가현 대변인 명의 논평을 통해 “지난 14일 한화 대전공장에서 발생한 폭발사고로 사망한 세 근로자의 유가족들이 고용노동부와 대전시를 방문했다. 지난해 5월에 일어난 사고와 유사한 사고임에도 이를 막지 못한 원인을 제대로 규명하고, 다시는 이 같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제대로 된 안전조치를 촉구하기 위해서였다. 가족을 잃은 슬픔을 감당하기 어려운 유가족들이 희생된 청년들과 같은 또 다른 노동자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나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유가족들은 허태정 시장과의 면담을 통해 시민들이 이 사고를 잊지 않도록 할 수 있도록 시민분향소를 설치하고, 기업에 제대로 된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하는 법률 지원, 합동영결식 지원 등을 요청했다. 유가족의 요구는 더 이상 이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고, 이는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마땅히 시가 해야 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민분향소 설치는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약속의 증표다. 대전시는 다시는 이런 안타까운 죽음이 우리 지역에서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마음을 담아 시민과 함께 희생자를 추모하는 일에 앞장서라. 또한 국가보안시설이란 이유로 정보조차 제대로 공개하지 않는 시설로부터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방법을 강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