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따라 배수갑문 개폐로 문제 해결 가능”
“주민의견 무시 조사결과 절대 수용 못한다”

지난 22일 환경부 세종청사를 항의 방문한 공주보 철거 반대 투쟁위원회 회원들이 청사 앞에서 성명서와 결의문을 발표하며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이건용 기자

공주보 철거 소식에 뿔난 시민들이 급기야 대규모 시위를 벌일 태세여서 전운마저 감돌고 있다.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가 지난 22일 공주보 일부 철거를 발표하자 화가 난 시민들이 환경부 세종청사를 항의방문한데 이어 민관협의체 회의가 열리는 26일 공주보사무소 앞에서 대규모 반대 집회를 가질 예정이어서 물리적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공주보 철거 반대 투쟁위원회 회원 20여명은 정부 발표 직후 봉황동 이통장협의회 사무실에서 결사항전의 의지를 다지고 환경부 세종청사 앞에서 성명서와 결의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공주보는 국가의 재산이자 공주인의 재산”이라며 “지역주민과 농민들의 의사를 배제한 채 탁상공론에 의한 해체철거 계획은 원천 무효”라며 “주민들의 뜻이 관철될 때까지 끝까지 싸우겠다”고 선언했다.

◆ 대규모 반대 집회예정… 물리적 충돌 우려

특히 “물이 고여 썩기 때문에 헐어야 한다면 서울시민의 상수원인 팔당댐도, 충청인의 상수원인 대챙댐도 헐어야 할 것”이라며 “매년 가뭄으로 고통 받는 상황에서 물을 어떻게 하면 잘 활용할까를 고민해야 할 정부가 물을 버리는 데만 혈안이 돼 있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보 해체 이전 공정한 주민여론 조사 ▲보 철거를 전제로 한 편협한 조사평가위의 재구성을 통한 재조사 등을 강력 촉구했다.

투쟁위는 또 결의문을 통해 지역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보 설치 이후 강물이 더 깨끗해졌다는 과학자의 논문도 무시한 환경부의 대오각성을 촉구하며 결사반대를 외쳤다.

환경부 관계자와의 면담에서는 “자연성 회복 조사평가단이라는 이름 자체가 보 철거를 전제로 국민들을 속이기 위한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식’에 불과하다”면서 “물은 환경문제를 넘어선 생존권이 달리 문제로, 필요에 따라 배수갑문을 열고 닫으면 되는 만큼 절대 양보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또 “금강수계의 최대 환경오염 주범은 금강하구둑임에도 불구하고 정부나 환경단체나 보(洑)만 문제 삼는 것은 과거 정부에 대한 반대를 위한 반대로 밖에 해설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도 나왔다.

투쟁위는 이 자리에서 공주보 철거에 반대하는 시민 5000명의 서명을 전달하고, 향후 11만 전 시민의 서명을 받아 정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공주, 부여, 청양이 지역구인 정진석 의원 또한 정부와의 전면전을 선언했다.

정 의원은 성명에서 “‘사람이 먼저’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살면서 주민들의 의견을 ‘개무시’한 문재인 정권과 맞서 싸우겠다”면서 “환경부 발표에는 농민과 주민들의 목소리가 없고, 보 설치 이후 더 깨끗해졌다는 과학적 논문도 무시된 채 환경론자들의 ‘녹차 라떼’ 괴담에 함몰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4대강의 보 철거 시도는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의 과거 부정일뿐이며, 4대강 평가위원 8명 대부분은 4대강 사업을 반대했던 좌편향 인사들로 예견됐던 일”이라며 “밀실결론, 짜 맞추기 조사결과는 수용할 수 없는 만큼 주민과 농민들의 참여 속에 재조사 하라”고 촉구했다.

◆ 정진석 의원 “정부와의 전면전 선언”

정 의원은 ‘만일 산과 물을 개조 하지 않고, 그대로 자연에 맡겨두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산에는 나무가 없어지고 강에는 물이 마릅니다. 그러다가 하루 아침 큰비가 오면 산에는 사태가 나고, 강에는 홍수가 넘쳐서 우리 강산을 무너트리고 황폐화 되는 것은 뻔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나라 강산이 황폐화 되면 따라서 그 민족도 약해지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라는 도산 안창호 선생의 말을 인용하며 “22조 원의 막대한 국가 자산을 마음대로 때려 부수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국가파괴 작업을 방치하지 않고 ‘물과의 전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금강지역 주민들의 의사를 깡그리 무시한 채 강행하는 문재인 정부의 나라시설 파괴행위는 국민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강력히 경고한다”며 ▲환경부의 결정에 대한 무효소송 제기 ▲공주보에서의 무기한 단식 농성 등을 예고했다.

반면, 환경단체들은 조사평가단의 보 처리방안 결정에 따른 보 해체 수순이 빠르게 이행되기를 촉구하고, 백제보를 포함한 금강의 3개 보를 완전히 해체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한편 4대강 조사평가위의 발표로 공주시 전체가 벌집을 쑤셔놓은 듯 난리가 난 상황에서 오는 6월 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의 보 처리방안 확정까지 민관협의체 회의, 주민설명회, 전문가 토론회 등의 과정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공주=이건용 기자 lgy@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