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임기 여성에서 5~10%가량 발생하는 여성질환이자 내분비질환인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부정출혈, 생리불순 무월경 다모증 비만 여드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배란과 생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난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자궁내막증식증이나 자궁내막암과 같은 자궁질환으로 이행되기 쉽다. 이러한 이유로 사전에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다낭성난소증후군 대표적인 증상중인 하나인 부정출혈은 월경기간이 아닌 때 생식기를 통해 나타나는 출혈이다. 출혈량은 생리처럼 많을 수도 있고 소량으로 점점이 묻어날 수도 있다. 발생원인에 따라 기능성 부정출혈과 기질성 부정출혈로 구분할 수 있다.

기능성 부정출혈은 과로나 스트레스 이후 나타나는 호르몬 불균형을 원인으로 하며, 기질성 부정출혈은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식증, 난소낭종, 질염 등과 같은 자궁, 난소, 외생식기 질환을 원인으로 발생되기도 한다.

기능성 부정출혈은 빠르게 증상 개선이 가능하며 자궁 난소질환에 의한 기질성 부정출혈은 원인 질환에 대한 치료로 부정출혈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부정출혈의 한방학적 원인으로는 기력, 체력저하로 인한 경우가 있다. 환절기나 초봄에 갑자기 식욕이 떨어지고 피로감이 심해지면서 부정출혈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평소 소화 기능이 약하고 자주 과로하는 생활 습관을 갖은 경우도 많이 있다.

그리고 스트레스,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경우는 긴장을 많이 하거나 극심한 스트레스를 느끼는 경우에 부정출혈이 나타나게 된다. 생리가 늦어지거나 빨라지는 주기 변화를 동반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분노, 짜증, 불안 등의 감정변화와 수면장애, 두통, 안면홍조, 가슴두근거림, 갈증과 같은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체액이 마르고 건조해진 경우도 부정출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에 양한방 병행 치료를 통해 정확하고 객관적인 검사 결과와 한방치료를 통해 치료가 가능한 곳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산부인과 치료의 장점과 한의원 치료의 장점만을 살려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치료결과를 만들어 내고 있기 때문이다.

여성 산부인과 검진을 통해 부정출혈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여 여성 산부인과 전문의가 초음파 검사, 질경검사, 혈액검사 등을 통해 자궁과 난소의 건강상태와 질환 여부를 확인해야한다. 또한 부정출혈의 원인을 진단하여 부정출혈 원인 질환에 대한 치료법을 제시하고 기능성 부정출혈로 진단되는 경우라면 한방학적 진단과 산부인과적 검사를 통해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한방치료가 도움이 된다.

다낭성난소증후군에 의한 부정출혈증상인 경우에는 다낭성난소증후군 근본적인 원인과 치료 필요하다며 개인 맞춤 치료플랜을 통해 난소 기능을 회복시키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호르몬 균형을 안정화시켜 본래의 생체리듬에 맞춰 정상적인 배란과 생리를 할 수 있도록 돕고,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한 원인을 찾아 근본적인 한방치료를 진행하며, 산부인과의 신뢰할 수 있는 검사를 통해 객관적인 치료 경과도 확인할 수 있다.

도움말 : 강남 교대역 이음여성 한의원 김우성 대표원장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