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11~13세)에 치아 교정 치료를 받으면 치열 교정뿐만 아니라 턱뼈와 얼굴뼈의 전형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보스톤치과의원 제공
치아 교정의 적정 시기는 과연 언제일까?

전문가들은 치아 교정의 가장 적절한 시기는 교정치료를 받기로 결정하는 바로 그 순간이라고 말한다. 다시 말해 치아 교정은 나이에 관계없이 언제라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성장기인 11~13세에 교정 치료를 받으면 치열 교정뿐만 아니라 성장기 턱뼈와 얼굴뼈의 전형적인 치료가 가능하므로 균형잡힌 얼굴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보다 양호한 치료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치아 이동도 성장기에는 대사작용이 활발해 성인보다는 용이하게 잘 이뤼진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얼굴뼈의 성장 및 발육과 관계있는 주걱턱이나 유치(젖니)의 이상, 나쁜 습관(손가락 빨기, 혀내밀기, 구호흡)은 발견 즉시 조기 검진이 필요하고, 6세 이전이라 하더라도 전문가의 상담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러한 조기 치료는 증상이 더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성장이 멈추기 전에 치료를 하면 경우에 따라서는 비수술적인 방법으로의 치료 가능성을 높여준다.

성장기 교정 치료의 시기를 놓친 성인의 경우에도 다양한 교정장치의 개발과 발전된 치료 방법으로 좋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치아는 치아와 뼈 사이에 있는 치근막(齒根膜)을 통해서 이동하므로 모든 연령에서 교정이 동일하게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성인이 되면 성장이 끝나서 치아 이동이 성장기보다는 느릴 수 있고, 얼굴뼈의 이상이 심한 경우에는 치아 교정과 수술적인 방법을 병행해 치료를 해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도움말=정연식 보스톤치과의원 원장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