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수술 장비와 인공수정체 렌즈의 발달에 따라 최근 안과업계에서는 ‘다초점 백내장 수술’을 주목하고 있다. 다초점 백내장 수술은 다초점 인공수정체 렌즈로 백내장 수술을 하는 것인데, 단순히 백내장으로 인한 시야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거리를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시력을 교정한다’는 의미에서 ‘중장년의 시력교정 수술’이라 불리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다초점 백내장 수술을 받은 후 오히려 시력저하나 선명도 문제로 불편을 호소하는 사례가 있다. 이에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에서는 1대1 맞춤 백내장 수술인 일명 ‘맞춤초점 백내장’ 수술로 모든 거리의 편안함과 선명도 두 가지 장점을 모두 잡고 있다. 비앤빛 안과 류익희 대표원장의 도움말로 맞춤초점 백내장 수술이 무엇이며 어떤 장점이 있는지, 수술 대상과 수술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 백내장 수술 후 모든 거리 또렷하고 편안한 ‘맞춤 초점 백내장’

다초점 백내장 수술에서 한층 진보된 수술 방법으로 평가 받고 있는 ‘맞춤초점 백내장 수술’은 양안에 서로 다른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넣어 원거리, 중간거리, 근거리의 선명한 시력교정을 돕는 수술이다. 우리 눈은 주요 사용하는 눈인 주시안과 그렇지 않은 비주시안이 있는데, 주시안과 비주시안에 각각 다른 초점의 렌즈를 넣어 시력을 교정한다.

비앤빛 안과 류익희 대표원장은 “양안 모두 같은 초점의 렌즈를 넣어도 충분히 백내장으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하고 모든 거리의 시력을 교정할 수 있지만, 근거리와 중간거리 사이, 중간거리와 먼 거리 사이를 응시할 때 불편함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의 사정을 잘 알고 있다”며, “비앤빛 맞춤초점 백내장 수술은 주시안에는 먼 거리가 잘 보이며 선명도를 보완하는 연속초점 렌즈를, 비주시안에는 가까운 거리에 선명하게 초점을 맺는 삼중초점 렌즈나 사중 초점 렌즈를 넣는다. 초점의 끊김을 해소하고 보다 선명한 시력을 자랑한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양안에 같은 렌즈를 넣은 다초점 수술과 서로 다른 렌즈를 넣는 맞춤초점 백내장 수술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10점 만점), 선명도 부분에서는 맞춤초점이 7.25점을, 일반 다초점은 6점을 나타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원거리와 근거리 역시 만족도 부분에서 약 2점 이상 벌어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 나의 생활패턴에 꼭 맞는 렌즈 선택 필요.. 선명도와 원거리 시력이 중요하다면 연속초점 렌즈와 믹스해야

맞춤초점 백내장 수술은 양안에 서로 다른 렌즈를 넣는다는 점에서 자칫하면 낯설게 느낄 수 있지만, 안과전문의와 상담 후 렌즈를 골라 수술하면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 류익희 대표원장은 “야간 운전을 자주 해야 하거나 골프, 테니스 등 스포츠 여가생활을 즐기는 사람의 경우 주로 원거리와 선명도에 극대화된 연속초점 렌즈를 선택하는데, 이 경우 근거리 시야가 잘 보이지 않아 생활 속에서 불편을 겪을 수 있다”며,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의 일상화로 인해 근거리와 중간거리 작업이 많아진 환경 변화를 감안, 모든 거리를 보는데 불편함이 없으면서 선명하게 볼 수 있어야 한다. 맞춤초점 백내장 수술은 변화된 환경 속 환자의 니즈를 채우고 선명도를 보완하여 만족감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에서는 선명도를 보완한 맞춤초점 백내장 수술을 알콘의 CRS(Cataract Refractive Suite)시스템으로 수술하고 있다. 알콘의 CRS시스템은 일반 다초점 백내장과 맞춤초점 백내장 수술 시 안정적인 수정체 삽입을 돕고 손상을 최소화하는 가장 안전하고 발전한 백내장 수술장비로, 수정체낭 절개부터 파쇄 부분을 모두 레이저로 진행해 수술 후 부작용을 완화했다고 평가 받고 있다. 과거 수술 대비 수술 시간을 최대 10분 단축, 수술 후 통증까지 완화시킨다. 다초점 인공수정체 렌즈로 백내장 수술 시 난시도 같이 교정하는데, 알콘의 CRS시스템은 정교하고 안전한 난시교정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다.

류 대표원장은 “맞춤초점 백내장은 병원 선택 시 ▲알콘의 CRS 시스템(레이저 장비)으로 수술하는지 ▲다양한 다초점렌즈를 구비한 병원인지 ▲다초점 백내장 수술만 권하는 병원은 아닌지 살펴본 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해야 자신에게 가장 최적화된 평생시력을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