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주체 대전시, 위탁운영 계획
철도공단 조만간 실시설계 착수
적자보전방안 마련이 남은 숙제

충청권광역철도 운영에 대한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운영주체가 대전시로 결정된 가운데 실질적이고 기술적인 운영을 누가 맡느냐에 대한 결정만 남았다. 시는 위탁운영 방식으로 코레일 또는 대전도시철도공사 둘 중에 한 곳에 위탁운영을 맡길 계획이다.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도 빠르면 이달 말 늦어도 내달 초 충청권광역철도에 대한 실시설계에 돌입할 예정이다.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건설사업이 본격화된 가운데 대전시와 국토교통부는 광역철도 운영주체를 놓고 협의를 진행, 시가 운영주체가 되는 것으로 협의를 마쳤다. 시는 충청권광역철도 운영을 위탁할 계획으로 코레일 혹은 대전도시철도공사를 운영사로 선정해 충청권광역철도의 운영을 맡길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열차 운행과 관제 등 위탁운영을 할 계획인데 지금으로선 코레일이나 대전도시철도공사 두 곳 중 한 곳이 맡게 될 것이다. 양쪽도 장단점이 있는 만큼 내부 논의를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운영주체에 대한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철도시설관리공단도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이르면 이달 말 늦어도 내달 초에는 충청권광역철도에 대한 실시설계에 돌입한다.

공단 관계자는 “결제가 아직 이뤄진 상황이 아니라 정확한 일정에 대해 언급하기는 이르지만 늦어도 내달 초에는 돌입하게 될 것”이라며 “실시설계 기간은 20개월로 2021년 초 마무리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충청권광역철도가 실시설계 준비단계에 들어서는 등 사업에 속도가 붙고 있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가 남아 있다. 매년 수십억 원에 달하는 운영적자 부분에 대한 보전문제다. 지난해 충청권광역철도에 대한 타탕성조사 결과 약 90억 원의 적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됐다. 적자의 요인엔 시설사용료와 선로사용료 등이 포함됐다.

시는 적자 보전문제 해소를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시설사용료와 선료사용료 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면 60억~70억 원 가량의 적자가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적자 보전문제가 잘 매듭돼야 한다. 이 문제가 해결돼야 향후 광역철도 운영에 있어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지난해 말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했다. 이 사업은 경부선과 호남선 선로 여유 용량을 활용해 신탄진과 충남 계룡시를 잇는다. 국토부와 시가 7대 3의 비율로 2307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