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은 우리 몸 안을 순환하는 혈액이 대동맥에 가하는 압력을 말하는데, 혈압이 높은 경우 뇌졸중과 각종 심장병을 비롯해 여러가지 합병증이 생기기도 한다. 실제 2016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 가운데 35%가 고혈압을 앓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혈압 낮추는 음식이나 심혈관에 좋은 음식 등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이 같은 혈압을 관리하는데 있어 단순 혈압만을 신경쓰는 것을 넘어 혈중 중성지방 및 나쁜 콜레스테롤 관리까지 복합적으로 해나가는 것이 좋다.

평상시에 혈압 낮추는 음식을 섭취하는 등 식이요법과 꾸준한 운동 역시 중요하지만 고혈압 관리를 위해서는 혈압 한가지 문제만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질 등의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시된다. 혈관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면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해 혈압이 높아지는 것처럼 혈류의 문제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식품이 바로 ‘홍국’이다. 홍국은 쌀을 찐 후 홍국균을 번식시켜 배양한 누룩으로, 홍국에서 추출되는 모나콜린K(Monacolin-K)는 간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을 저해하는 작용을 한다. 콜레스테롤은 20%만이 식품으로 섭취되고 80%가 간에서 합성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합성을 저해하는 홍국 섭취로 효율적인 콜레스테롤 관리가 가능하여, 홍국이 혈관 청소와 같은 역할을 해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콜레스테롤이 약간 높은 성인 83명에게 홍국 분말을 12주간 일일 2.4g씩 섭취하게 한 인체적용시험 결과 8주차부터 LDL 콜레스테롤과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유의적으로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해당 시험은 학술지 ‘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실린 바 있으며, 일본에서는 혈압 강하 관련 기능성 역시 인정받았다.

또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혈중 중성지질 개선,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기능성을 인정받은 오메가3 역시 혈관 건강을 관리하는데 좋다. 실제 오메가3의 성분인 EPA 및 DHA 함유유지를 15명의 사람에게 120일 동안 일일 4g 섭취하게 한 결과 혈류 매개 혈관확장반응(FMD)이 유의적으로 증가한 결과를 보였으며, 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등 학술지에 실린 바 있다. 오메가3는 말초혈액순환장애, 다리 혈액순환 장애 등의 하체 혈액순환 문제를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만 오메가3를 선택할 때는 산패 위험성을 고려하여 국내원료 오메가3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유통기간과 공정시간이 길수록 빛과 열에 노출되어 산패될 위험이 높아지며, 산패된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경우 독성으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미세 플라스틱 등 해양오염 문제로 인해 먹이사슬 최하위에 있는 미세조류로 만든 것인지 확인하는 것도 좋다.

홍국, 국내원료 미세조류 오메가3와 함께 항산화∙높은 혈압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의 기능성을 인정받은 코엔자임Q10 성분이 함께 들어 있는 혈류관리 복합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혈관 건강을 복합적으로 관리하는데 보다 더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각각의 식품에 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가능성을 인정받았는지 함량은 적정량을 달성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복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