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론 압수수색, 멜론 수십억 빼돌렸다? '카카오 인수 전 몰랐었나' 

멜론 압수수색, 대체 왜? '수사사항 말할 수 없어'

멜론 압수수색이 대두되고 있다.

서울동부지검 사이버수사부는 지난 5월 2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카카오M(옛 로엔엔터테인먼트)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멜론’이 유령음반사를 만들어 창작자 등에게 돌아가야 할 저작권료 수십억원을 빼돌린 혐의(사기)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음원서비스플랫폼 업체가 창작자 등에게 수익을 적절히 배분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멜론의 ‘저작권료 빼돌리기’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음악계에 큰 파문이 일 것으로 보인다.

멜론은 SK텔레콤 자회사(로엔) 시절인 2009~2011년 유령음반사를 만들어 저작권자들에게 돌아갈 몫을 일부 빼돌려 약 50억 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2009년 멜론은 음원수익의 46%를 챙기고 나머지 54%를 저작권자에게 주는 구조로 운영됐다. 그러나 검찰에 따르면, 이 과정에서 멜론은 LS뮤직이라는 가상의 음반사를 저작권 분배 시스템에 등록했고, 저작권자에게 가야할 몫에서 10~20%가량을 빼돌렸다.

LS뮤직은 전체 가입자를 대상으로 저작권이 불분명한 클래식 음원 등을 가입자의 선물함 등에 보낸 뒤 이를 전체 다운로드 건수에 포함시키는 방식으로 저작권료를 챙겼다. 또 검찰은 멜론이 2011년 이후 사모펀드에 매각되기 전까지 또 다른 수법으로 저작권료를 가로챈 정황도 파악했다. 

멜론은 SK텔레콤의 자회사였던 로엔엔터테인먼트가 운영하다 지난 2016년 카카오가 로엔을 인수하며 카카오M 산하 회사가 됐다. 검찰은 압수수색 자료를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멜론 압수수색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위 사건과 특별히 관련 있는건 아니지만, 몇년전부터 멜론에서 여러 가수들 음원 순위가 이상해서 조사를 했으면 했는데, 이번에 아예 멜론 전체를 조사하길", "사재기 의혹받는 애들도 다 조사하자", " 이 기회에 망할 일은 없겠지?", "역시 여지거시 붙었다 이동했다 하는 듣보잡회사 카카오에게 넘어가서 구린내가 나나 싶더니. 왜 멜로는 쓰는줄아냐? 그냥 스트리밍 해주는곳이 현재 멜론 밖에 쓸때가 없어서야", "멜론 이럴줄 알았다 진짜" 등 반응을 보였다.

한편 멜론은 최근 음악감상 환경과 유행을 반영해 모바일 앱을 업데이트해 눈길을 끌었다. 이번 개편에 따라 기존 멜론 차트가 실시간 차트·장르 핫 트랙·시대별 차트·멜론DJ 인기곡·검색 인기곡 등 주제별로 세분됐다. 또 멜론 DJ들이 재생 목록을 정기적으로 연재하고, 장르 음악도 약 150가지로 전문화·세분화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