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노안(老眼)이 늘고 있다. 스마트폰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생활습관을 갖고 있거나, 직업상 컴퓨터 사용이 불가피한 사무직 근로자들의 경우 눈의 혹사로 노안이 빨리 찾아올 수 있다. 이들은 예방 차원에서 평소에 눈의 건강을 위한 올바른 시(視)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노안이 오면 흔히 돋보기 안경부터 떠올린다. 하지만 돋보기 안경은 단초점렌즈로 근거리용이다. 원거리나 중간 거리까지 선명하게 보려면 또 다른 안경을 써야 한다. 필요할 때마다 썼다 벗었다 해야 한다. 게다가 돋보기 효과 때문에 눈이 비대해 보인다. 외관상 나이가 들어 보일 수 있어 젊을수록 착용을 꺼린다. 이런 단점을 없앤 것이 누진다초점렌즈다.

분당안경점 아이원안경원에 따르면 누진다초점렌즈는 노안 교정을 위해 제작된 특수 렌즈다. 다양한 도수가 한 렌즈 안에서 매끄럽게 이어진 형태다. 렌즈의 상•중•하 부분에 도수를 다르게 배열해 가까운 곳과 중간 거리, 먼 곳을 모두 선명하게 볼 수 있다.

누진다초점렌즈는 위에서 아래까지 도수 변화가 점진적이기 때문에 시선의 이동이 자유롭고 편하다. 또 두께와 무게감이 일반 안경과 차이가 없다. 겉보기에 일반 안경과 다르지 않아 사용자의 미용상 만족도가 높다.

다만 누진다초점렌즈에 적응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다. 근거리 도수가 높을수록 시야를 방해하는 왜곡 현상이 두드러지기 때문이다. 근거리 도수는 노안이 진행될수록 높아진다. 따라서 노안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초기부터 낮은 도수의 누진다초점렌즈를 착용하면 적응하기가 한결 수월하다.

누진다초점렌즈 안경을 맞출 때는 정확한 검안이 필수다. 노안의 정도는 물론 평소 시습관과 생활 패턴에 맞는 것을 골라야 한다. 특히 기술력이 검증된 렌즈를 선택하는 게 좋다. 여러 도수가 한 렌즈 안에 배열돼 있기 때문에 제대로 제작된 렌즈를 쓰지 않으면 초점을 맞추기 어려워 두통이 생길 수 있다.

서현안경점 아이원안경원 하기철 원장에 의하면, “누진다초점렌즈 안경을 맞출 때는 정밀검안은 필수다. 정밀검안 결과를 바탕으로 노안의 정도는 물론 평소 습관과 생활 패턴에 맞는 것을 골라야 한다”며 “노안 초기 교정에 효과적이며 가격도 저렴해 합리적인 가격에 노안의 진행을 늦출 수 있다”고 조언했다.

분당 서현역 근처에 위치한 아이원안경원은 오픈 17주년 기념으로 현재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송혜교를 모델로 하여 요즘 인기몰이하고 있는 베디베로 선글라스를 비롯해 모든 국내외 명품 선글라스의 봄 신상품이 대거 입점하였으니 17주년 기념 할인 행사 때 방문해 다양한 할인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