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묘지법 개정 및 반민족·반민주 묘 이장 촉구
장군 제1묘역 안장자 죄악상 고발 퍼포먼스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6일 현충원 장군 제1묘역에 안장된 김창룡 묘역을 방문해 묘 이장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신성룡 기자

제64회 현충일을 맞이한 가운데 국립대전현충원 내 부적절한 안장자에 대한 지역 시민사회단체의 강제 이장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민족문제연구소, 국가공무원노동조합, 대전민중의 힘을 비롯한 시민단체는 6일 현충원 장군 제1 묘역 앞에서 ‘국립 묘지법 개정 및 반민족, 반민주행위자 묘 이장 촉구 시민대회’를 열고 국립묘지법 개정 등을 주장하며 묘역에 안장된 김창룡 등의 죄악상을 고발하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이들은 60명이 넘는 친일 반민족 행위자가 현충원에 아직 잠들어 있다고 주장했다. 독립유공자유족회 윤석경 지회장은 “대한민국을 위해 고귀한 목숨을 희생하신 분들의 넋을 기리는 현충일에 이곳 국립대전현충원 앞에 참담한 마음으로 모였다”며 “일본군 헌병 오장 출신으로 이승만 정권의 비호 속에 각종 백색테러를 자행했고 한국전쟁 중에는 100만 민간인 학살을 주도한 김창룡이란 자가 부하의 총에 맞아 죽은 지 43년 만인 지난 1998년 2월 13일 새벽 기무사 주관으로 이곳 대전현충원에 시민들도 모르게 숨어들어 온 이후로 지난 5월 말 현재 65명이나 되는 부적절한 친일반민족 행위자 등이 잠자고 있다”고 상기시켰다.
시민단체는 이들의 이장을 촉구하고 부적절한 자들을 이장할 수 있도록 국립묘지법 개정을 요구했다.
국가공무원노동조합 안정섭 위원장은 “나라를 위해 고귀한 목숨을 바친 우리의 호국영령들은 김창룡, 소준열, 안현태 등과 같은 반민족·반민주행위자들과 한자리에 묻혀있는 한 마음이 편하실 리 없다”며 “이들을 하루빨리 국립묘지에서 이장하도록 하는 게 후손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도리라고 생각한다. 후손들에게 부끄러운 조상으로 기억되지 말자. 국립묘지법 개정을 통해 친일반민족 행위자와 군사반란에 가담한 자, 민간인 학살을 주도한 자들을 모두 국립묘지 밖으로 이장해 국립묘지의 영예성을 회복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묘 이장 촉구 시민대회를 마친 후 장군 제1묘역에 안장된 김창룡, 소준열, 신현준, 김동하, 이형근의 각 묘를 찾아가 죄악상을 고발하는 피켓을 걸고 묘를 이장하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이 과정에서 묘역 훼손을 우려한 현충원 직원들과 충돌을 빚기도 했다.
이후 애국지사 3묘역 조문기 지사와 애국지사 2묘역 곽낙원 지사의 묘를 방문해 참배 및 헌화를 진행한 후 국립묘지법 개정 및 묘 이장이 될 때까지 지속적인 활동을 다짐했다. 신성룡 기자 drago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