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과 여름휴가철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라식, 라섹수술이나 스마일라식 등의 시력교정술로 안경이나 렌즈에서 탈출하려는 학생들이 많다. 최근에는 각막이 얇아서 라식은 어려우나 빠른 회복을 원할 시 다음날부터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3~4일 정도 짧은 회복기간만으로도 빠르고 안전하게 시력을 회복할 수 있는 스마일라식 등이 등장하면서 시력교정수술이 더 많이 보편화된 상태다.

실제로 라식 등의 시력교정수술은 연간 20만 명에 달하는 이들이 받고 있을 정도로 흔한 수술이 됐다. 하지만 수술이 보편화된 것과는 다르게, 날이 갈수록 발전하는 최신 시력교정수술의 방법이나 수술 전 진행하는 다양한 검사, 수술 후 나안시력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한 방법 등에 대해서는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수연세안과 박성배 원장은 “눈은 개인마다 조건과 상태가 다르고, 스마일라식 수술의 기법에 따라서도 수술 후 결과가 달라지게 된다”라며, “때문에 시력교정수술을 고려하고 있는 경우라면, 가격이나 병원의 규모도 체크해야 하지만 병원에서 다양한 연구와 수술기법 개발을 통해 얼마나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체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최근 가장 안정적으로 시력교정 효과를 보여주는 수술 방법으로는 스마일라식이 대표적이다. 스마일라식은 기존에 시행되는 라식수술과 라섹수술의 장점만을 결합해 개발된 안과 수술법으로, 각막을 깎거나 절단하지 않고 레이저로 통과해 표면 손상 없이 안쪽의 각막실질만 조절하는 수술법이다.

덕분에 수술에 따른 통증이나 후유증, 부작용 우려가 거의 줄어들어 시력교정수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학생들도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TFC스마일라식은 스마일라식 수술 시 레이저가 통과하는 부위 중 하나인 눈물막을 균일하게 컨트롤하면서 시력교정을 실시하는 수술법이다. TFC스마일(티어 컨트롤 스마일) 수술은 2018 아시아태평양 학회에서 공개됐으며, 2019년 미국 ASCRS 굴절수술학회에서는 수연세안과 의료진이 연자로 초청받아 강연한 바 있다.

TFC스마일은 수술 후 회복기간에 나타날 수 있는 뿌연 증상을 예방하거나 최소화시킨 결과를 보여주며, 수술 후 근시로의 퇴행 확률도 더 낮춰준다. 또 낮은 에너지와 높은 에너지별 장점을 최대화 시켜 수술 시 중심이탈 억제효과를 통해 난시교정에서도 더 정확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TFC 스마일라식은 개인별 안구의 분비물 생성 양이나 점액층과 수성층의 구성비율 등에 따라 적절히 조절할 수 있는 숙련도가 필요하다. 또한 세심한 작업과 숙련된 기술력이 중요한 조건이 되는 만큼 안과 의료진 선택 시 주의해야 한다. 더불어 스마일라식수술에서는 각막 주위 조직 상태 및 조절마비 검사가 반드시 필요하므로, 수술 전 해당 검사 유무 등에 대해서도 체크해 두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