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지방재정으로 사업 시행
문화재단 “창작지원 안정 市와 논의”

23일 옛 충남도청사 대회의실에서 대전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예술인 대토론회가 열려 복영한 대전연극협회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이준섭 기자

<속보>=문화예술진흥기금 고갈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지역 문화예술계에서도 걱정의 목소리가 높다. 그간 복권기금이나 경륜경정 수익 일부를 문진기금으로 전입, 부족분을 보완해왔지만 이제 이마저도 버텨낼 재간이 없어서다. 이런 가운데 23일 옛 충남도청사에서 문화예술인들이 모여 대전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해법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본보 6월 14일자 5면 보도>

지난해 기준 대전에선 모두 12억 5800만 원 규모의 기초예술분야 창작지원사업이 이뤄졌다. 이들 사업들은 모두 국비 지원을 받아 지역과 사업비를 연결해 시행된 문화예술재정 지역균형발전특별회계 사업들이다.

문진기금 운영재원 고갈의 대안이 지특회계였던 것인데 이마저도 내년부턴 국고 지원이 어려워지면서 문화예술계가 난감한 상황에 빠졌다. 2020년부터 기초예술분야 창작지원사업비가 국비-지방비 구조에서 전액 지방비로 편성되면서다. 자치분권의 일환으로 문화분권 실현을 통해 균형발전을 꾀하겠다는 정부의 포석인 셈이다.

황진수 한국예술위원회 예술확산본부장은 “아쉽게도 지난 수년 간 문진기금을 적립하지 않다가 기존 적립금을 헐어 문화예술지원사업을 하다보니 고갈 문제가 닥치면서 사업 규모 역시 확장하지 못했다”며 “문진기금에 타 기금을 일부 전입해 사정은 조금 나아졌지만 지특회계 종료 후 내년 예산편성 과정에서 시의회가 지방재정을 늘려 예산을 충분히 확보해 줄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걱정했다.

특히 토론회에선 문진기금의 지원방향 개선 필요성이 제기됐다. 그간 선택과 집중을 기조로 기금을 지원해왔지만 사실 현장에선 ‘적은 금액을 최대한 많은 곳에 뿌리기만 한다’는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기 때문이다.

문옥배 당진문화재단 사무처장은 “문진기금을 문화예술 육성 토대 마련을 위해 소액다건으로, 선택과 집중은 별도 기획사업을 수립하거나 아예 문진기금 세부사업을 이 두 가지 기조로 개편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문진기금 지원을 전담하는 대전문화재단도 지역 문화예술계와 향후 해법 모색에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 이희진 문화재단 문화예술본부장은 “그동안 중앙에서 내려오는 예산을 지방비와 매칭해 나눠주는 일에 집중해 온 게 사실”이라며 “앞으로 예술 생태계 유지 연구와 문진기금 유지를 위한 창작지원 안정, 지속화를 위해 시와 방법을 논의해 보겠다”고 말했다.

문진기금 고갈 해법 모색과 함께 이날 토론회에선 김기봉 한국문화예술위원이 지역 예술 진흥을 위한 광역문화재단의 역할을, 복영한 대전연극협회장이 지역 예술 자생력 강화 정책의 변화에 대해 제언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