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음식 이야기 5

[썸맘의 반려동물 이야기] 강아지 식탁예절 중요 '식탁 음식 주지 마세요'

강아지 식탁예절 중요 '식탁 음식 주지 마세요'

Q 1. 개는 사람 음식을 함께 먹으면 안 되나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개의 식단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및 미네랄과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적절히 혼합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사람 식탁의 음식 찌꺼기는 전혀 개에게 권장되는 음식이 아니며, 충분하고 적절한 영양분의 공급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야생의 들개들은 사람이 주는 먹이나 사냥한 동물의 고기로부터 영양분을 얻습니다. 잡식성이지만 이러한 육식 동물의 성격을 지닌 개에게 사람의 식단은 이상적이지 않게 여겨져 왔습니다.

더욱이 사람과 함께 살아가면서 운동량과 활동 반경이 급격히 줄어들었기 때문에, 보통 많은 양의 음식을 먹는 개에게는 비만의 문제가 더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수의학 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개의 비만 발생률은 22% ~ 40%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비만은 사람에서와 같이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심혈관계 질환과 쿠싱병, 갑상선 기능 저하 등 질병의 유발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한편 아주 적은 양으로도 개에게는 중독 독성을 나타내는 음식들이 사람의 식탁에 있습니다. 사람의 모든 맛있는 음식이 개들에게 중독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지만, 식탁의 음식을 집어주는 작은 행동으로 개에게는 만성적으로 불행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