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음식 이야기 6

[썸맘의 반려동물 이야기] 노령견 어떤 음식을 먹어야 좋을까?

노령견 어떤 음식을 먹어야 좋을까?

Q 1. 나이가 많은 개의 음식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개는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몸의 여러 가지 변화를 겪게 됩니다. 이에 맞춰 다양한 재료와 영양소를 담은 음식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노령의 개에게 줄 음식에서 가장 먼저 보는 것은 식단의 에너지 함량입니다. 몸의 유지 관리 에너지 요구량은 몸의 노화에 따라 감소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저 에너지를 함양한 식품이 필요하게 됩니다. 동시에 단백질을 합성하는 능력은 떨어지게 되므로, 에너지 함량이 낮으며 단백질의 소화와 흡수가 빠른 식단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는 관절과 뼈의 건강을 고려해야 합니다. 글루코사민은 연골 형성과 골 관절염 징후 개선 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미국 사료 협회에 따르면 칼슘과 인은 필수 영양소로 여겨져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위장 건강은 또 다른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요. 노화에 따라 다발하는 변비를 예방하기 위하여 섬유질 공급원이 음식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또한 위장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생균 제를 공급하여 좋은 박테리아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뇌의 능력도 변화를 겪습니다. 인지 저하를 방지하고 뇌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비타민E를 이용하는데요. 이것은 노화 중 일어나는 산화를 방지하여 뇌의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모의 건강은 특히 나이를 먹으며 중요해집니다. 옥수수와 콩의 기름에 존재하는 리놀레산은 털의 건강 유지에 좋습니다. 계란 노른자와 간에 포함된 비타민 A 역시 피부와 털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 다른 것으로는 오메가3 지방산이 있습니다. 이것은 면역 체계를 향상시켜주는데요. 몸의 염증 반응을 줄여주어 만성적으로 발생하는 현대의 여러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