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강제징용·위안부 교육 강화”
13일부터 대전 학원가 ‘노 재팬’ 운동

오는 15일 제74주년 광복절을 앞둔 교육현장의 결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일본의 반도체 수출규제, 백색국가 제외 조치에 분노한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일본 불매운동이 전개되면서 교육 분야에도 여파가 조금씩 미치고 있어서다. 그 중 한·일 양국 갈등의 근원이 과거사로 점철돼있는 현실에서 역사교육 강화 움직임이 가장 활발하다. ▶관련기사 5면

최근의 한·일관계가 1965년 청구권협정 체결 이후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분개한 국민들이 너나할 것 없이 일본 불매운동에 자발적으로 동참하면서 어느 때보다 비장한 광복절을 기다리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올해는 100년 전 일제의 잔학한 식민지배에 항거하며 온 민족이 항일투사가 돼 총칼에 맞섰던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역사의 분기점인 까닭에 2019년 한·일관계의 현주소는 더 남다르게 다가온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교육에서부터 반일(反日)을 넘어 극일(克日)로 가기 위한 길을 모색하고 나섰다. 지난 9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1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사회 분야 대책을 수립했다. 이 자리에서 유 부총리는 “왜곡과 훼손으로 가려진 역사 인식으로 반성 없이 과거를 되돌아본다면 미래 발전은 없다”며 “미래를 이끌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 인식과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진 시민으로 자랄 수 있도록 역사교육을 해야 한다”면서 학교 현장에서의 역사교육 강화를 주문했다.

교육부는 이를 위해 2019학년도 2학기부터 초·중·고교생 대상 계기교육 및 동아리·캠페인 등 체험 활동 등을 통한 역사교육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우선 조만간 각 시·도교육청과 협의를 통해 계기교육 필요성을 공유하고 학교에서 원활한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력을 요청하기로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강제징용 문제, 위안부 등 과거사와 경제 갈등과 관련한 문제를 역사와 사회과 교과 관련 계기교육으로 학생들이 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각 시·도교육청 담당자들과 이 부분에 대해 논의하고 현장의 적극적인 협조를 이끌어내겠다”고 말했다.

지역에서는 학원가를 중심으로 극일 움직임이 꿈틀대고 있다. 특히 학원가에선 ‘노 재팬(NO Japan)’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지난 9일 ㈔한국학원총연합회가 서울 종로에 있는 옛 일본대사관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에서 생산된 학용품 등을 구매하지 않고 여행도 가지 않을 것”이라며 “각 학원에 일본제품 불매를 권하는 안내문을 게시하고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 인식을 갖도록 역사교육을 강화하겠다”며 노 재팬 운동을 시작하면서다. 한국학원총연합회 대전시지회도 빠른 시일 내에 노 재팬 운동 전개를 위한 세부 계획을 세우기로 했다. 한국학원총연합회 대전시지회 관계자는 “대전에서는 광복절 이틀 전인 13일부터 학생, 학부모, 학원교육자들이 참여하는 노 재팬 운동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