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로 다가온 추석연휴를 앞두고, 연휴 전에 미리 라식이나 라섹, 스마일라식 등 시력교정수술을 대비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력교정술을 원하는 이들은 사전에 눈 정밀검사를 받고 수술 후 충분한 회복기간을 가질 수 있는 추석연휴기간을 선호하며 그 기간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평소 시간에 쫓기는 20~30대 대학생들이나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추석 연휴시력교정수술로 '스마일라식'에 대한 관심이 높다. 과거에는 수술 후 회복기간을 위해 연휴 전체를 쓰는 이들이 많았지만, 스마일라식은 보다 안전해진 수술 방법으로 회복기간이 단축되면서, 수술 다음 날부터 일상생활을 하는데 특별한 제한이 없어졌기 때문이다.

수연세안과 양 훈 원장은 “추석연휴 시력교정수술을 대비해서 미리 검사를 받아 보다 현명하게 연휴를 보내려는 이들이 지난 해에 비해 크게 늘어난 추세”라며, “TFC스마일은 기존 라식이나 라섹 수술과 달리 각막 손상 면적이 최소로 감소해 수술 후 회복이 빠른 것이 강점이다. 2mm의 미세 절개창을 통해 레이저로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회복 속도가 빠르고 통증 역시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스마일라식 수술이 모두에게 가능한 것은 아니다. 또한 수술 병원의 시스템이나 의료진의 숙련도, 수술 후 관리나 진료 등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검진을 받을 때도 병원 선택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무엇보다 수술 할 병원 선택 시, 시력교정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이 직접 검안을 하는지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시력교정수술은 개인 별 각막의 조건이 천차만별로 다르기 때문에 정밀한 분석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수술 방법을 택해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집도의 직접검안이다.

일반적으로 시력교정수술을 할 때는 검안사를 통해 최종검안을 받게 된다. 하지만 검안사의 검진은 집도의가 최종검안을 하는 것과 어느 정도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미세하더라도 분명한 오차 범위가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오차는 수술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수연세안과 양 훈 원장은 “추석 연휴에 안전한 TFC스마일로 편안하게 일상으로 복귀하기 위해서는 미리 정밀검사를 받고, 수술을 직접 집도하는 집도의 직접 검안을 받을 수 있는 안과를 찾는 것이 좋다”라며, “더불어 안과 병원이 많은 증례 케이스를 보유하고 있다면 수술을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또 수술 노하우나 기술력 등도 꼼꼼히 체크해 볼 것을 권장한다”고 덧붙여 조언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