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시 5분,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 (오후 6시 5분~7시)

연출: 장래균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싸고 여러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조 후보자의 딸이 충남의 한 의과대학에서 2주간의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논문의 제1저자로 등재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죠?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오늘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조국 후보자가 딸의 스펙 관리를 해주면서 고교 시절 2주간의 인턴 과정에 참여한 딸을 의학 논문의 제1저자로 올려줬다”고 주장했는데요.

실제 조 후보자의 딸은 한영외고 2학년에 재학 중이던 지난 2008년 천안 단국대 의대 의과학연구소에서 2주간의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뒤 대한병리학회에 제출된 영어논문의 제1저자로 등재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당시 인턴십 프로그램은 같은 외고에 다니는 자녀를 둔 단국대 의대 A 교수가 주관했고, 해당 논문에는 조 후보자의 딸이 제1저자로, A 교수가 책임저자로 논문에 이름을 올렸는데요.

조 후보자의 딸은 2010년 고려대 생명과학대학에 수시전형으로 합격할 당시 자기소개서에 논문 등재 사실을 기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대해 조 후보자 측 인사청문준비단은 “후보자나 후보자의 배우자가 관여한 바가 없는 사안으로, 논문의 책임저자는 지도교수로 명기돼 있다”라는 해명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대전 대덕구)은 “이해할 수 없는 궤변과 말장난으로 문제의 본질을 가리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조 후보자 지명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2-대전·충남지역 청년들의 공공기관 취업 문을 넓혀줄 혁신도시 조성·발전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했죠?

▲국회 국토교통위는 오늘 전체회의를 열고 지난달 17일 법안소위를 통과한 혁신도시법 개정안을 가결시켰습니다.

혁신도시법 개정안은 이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와 본회의 통과만을 남겨뒀는데요.

개정안의 골자는 혁신도시법 시행 이전에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도 신규 채용인력의 30%를 지역인재로 뽑도록 하는 것이어서 대전과 충남지역 청년들에 대한 역차별 해소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대전과 충남에 혁신도시를 추가로 지정하기 위한 또 다른 혁신도시법 개정안 처리 여부도 우리 지역의 큰 관심사인데요.

‘혁신도시를 광역시·도에 1곳 이상씩 지정해야 한다’는 내용의 개정안은 아직 국토위에 계류 중으로, 지역간 이해관계가 얽히면서 법 개정이 쉽지 않은 상황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3-보령댐 저수율이 30% 아래로 떨어지며 가뭄이 우려된다고요?

▲충남 서북부지역 생활용수 공급원인 보령댐의 저수율이 30%를 밑돌며 50%에 육박했던 평년(49.7%)에 비해 20%포인트 가까이 떨어져 있습니다.

올해 강수량(506.2㎜)이 평년(890.6㎜)의 60%에도 미치지 못하기(56.8%) 때문인데요.

보령댐이 ‘관심’, ‘주의’ 단계를 넘어 가뭄 ‘경계’ 단계 진입을 눈앞에 둠에 따라 다음주부터 금강 백제보에서 물을 끌어오기 위해 도수로를 가동해야 할 상황입니다.

4-불법 선분양 의혹으로 경찰에 고발된 대전 유성터미널 사업자가 의혹을 부인하고 나섰죠?

▲유성구는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에서 불법 선분양 정황이 파악됐다. 사업자인 ㈜KPIH의 의뢰를 받은 부동산신탁회사가 상가 투자자들로부터 돈을 받은 사실이 확인됐다”며 지난 금요일 분양 신고 전에 분양 계약을 맺은 혐의로 사업자를 경찰에 고발했는데요.

㈜KPIH 측은 오늘 입장문을 내고 “미분양 상가에 대한 사전예약을 받은 것으로 불법행위가 아니다”라며 “경찰 조사에 성실하게 임해 위법성이 없었음을 명명백백하게 밝히겠다”며 억울함을 드러냈습니다.

또한 “이달까지 토지매매대금 600억 원을 완납할 계획”이라며 “공정하고 투명하게 법을 준수하며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5-대전지역 보이스피싱 피해액이 1년새 2배 가까이 늘었다고요?

▲대전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신고가 접수된 대전지역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7월까지 891건 150억 원으로 집계됐는데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건수는 20%, 피해액은 88% 늘어난 수치입니다.

경찰은 연말까지 대전의 보이스피싱 피해액이 252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는데요. 이는 지난해보다 100억 원이나 불어난 금액입니다.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공공기관과 시민사회단체 7곳으로 구성된 ‘대전시 공동협의체’는 오늘 대전경찰청에서 보이스피싱 근절에 시민 모두가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여 달라는 호소문을 발표했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