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옥 사유담 협동조합 이사

김기옥 사유담 협동조합 이사

당당히 등록문화재 169호였다는 사택은 1930년에 지어졌다고했다. 대전에서 가장 오래된 사택이었다고한다. 사실 정확한 기록은 없어서 이지역에 살았던 일본인이 들려준 이야기에 따르면, ‘원래는 대전전기주식회사 사장이 살았던 건물’이라고했다. 그러다가 대전사범부속학교 교장사택으로 쓰였단다. 집요하게 대전사범학교가 뭔가 찾아봤더니 충남고등학교였다. 대학교육없이 사범학교만 졸업하면 선생님이 되던 시절이 있었고 그 학교는 해방 후 충남고등학교가 되었다.

부속학교라는것은 그 학교에 딸려있는 초등학교를 말한다. 그래서 또 살펴보니 중앙초등학교였다. 현대식으로 다시 말하면 대전중앙초등학교교장사택이었다. 도청 뒷골목을 한참 올라가면 만날 수 있는 언덕위의 집이었다. 위치가 좋아 도청넘어 대전역까지 한눈에 보였다고했다. 글멋좋은 한 기자는 '식장산에서 뜨는 광활한 태양이보이고 계룡산으로 지는 석양이 보이는 언덕'이라고 말했다. 어느곳으로도 막혀있지 않은 덕에 겨울에 오지게 춥고 여름엔 시원했다고한다. 1954년 해방이 된 후에는 성결교회 선교사 부부 엘마 길보른(Elmer Kilborun)이 매입하여 부인의 이름을 딴 루시모자원으로 사용했다고한다. 그후 동양선교회 박영애 전도사가 맡아 운영하였다. 그후 아들 임동혁목사가 관리하였다. 성산교회에 소유이며 최근까지 목사님 사택으로 사용되었다고한다.

사택 뒷문을 열면 호수돈 여고가 코앞에 보였다. 그러나 2011년 12월 불타고말았다. 어떻게 손쓸 틈도 없이 불에 타 버렸다고한다. 난 소식도 몰랐지만 가본적도없었다. 심지어 이름도 처음들었다. 지금은 어떻게 되었을까? 자리는 있을까? 그래도 문화재인데 복원이 되었을까? 곧 찾아가 보았지만 슬픈예감은 틀린적이 없었다. 집요하다면서 꼼꼼하다면서 나는 왜 이제야 이 소식을 알았을까? 더욱 가슴아픈것은 나는 호수돈여고를 나왔다. 그러나 나는 지척의 문화재를 알지도 못했고 본적도 없다. 이렇게 모르면 없는것이었다. 나는 또 서러워졌다. 겨우 건물 하나 사라진것이 나는 왜 내가 아픈지모르겠다. 기사속에서 화재당시 거동이 불편한 91세의 임모 목사가 불길속에서 다행히 구조되었다고 나오는데 아마도 임동혁 목사님이아닐까싶었다. 그래도 주인은 구하고 대전을 떠난 기특한 건물이라고 칭찬해줘야할까?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