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시 5분,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 (오후 6시 5분~7시)

연출: 장래균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을 둘러싼 특혜 의혹과 관련해 충남지역 두 대학을 압수수색했죠?

▲국무위원 후보의 인사청문회 전에 그와 관련된 각종 의혹 규명을 위해 검찰의 압수수색이 이뤄진 것으로 초유의 사태인데요.

검찰은 오늘 조 후보자 딸의 입시 비리 의혹에 연루된 단국대 천안캠퍼스와 공주대를 비롯해 서울대·고려대·부산대 등지를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하며 강제수사에 본격 착수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가 충남과 서울, 부산의 압수수색 대상기관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파견해 조 후보자 딸의 논문 작성과 입학, 장학금 수여 관련 기록 확보에 나선 것인데요.

단국대 천안캠프스는 지난 2008년, 공주대는 2009년 한영외고에 재학하던 조 후보자의 딸에게 각각 2주, 3주간의 인턴십 프로그램 후 논문 제1저자, 국제학회 발표요지록 제3저자 등재 등의 특혜를 줬다는 의혹에 휩싸였고, 관련 교수들은 연구윤리위원회에 회부된 상태입니다.

검찰은 자료 확보가 늦어질 경우 객관적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전격적으로 압수수색을 단행한 것으로, 9월 2일과 3일 국회 청문회를 앞둔 조 후보자가 어떤 운명에 처해질지 관심이 모아지는데요.

조 후보자는 압수수색 충격에도 불구하고 “검찰 수사를 통해 사실관계가 조속히 해명되기 바란다. 다만, 진실이 아닌 의혹만으로 검찰개혁의 큰길에 차질이 있어선 안 된다”며 난국을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2-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불거진 불법금품 수수 사건에 연루된 방차석 서구의원이 의원직 사퇴 의사를 밝혔다고요? 

▲민주당 소속인 방차석 서구의원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운동을 도와주겠다”며 금품을 요구한 전문학 전 시의원과 변재형 전 박범계 국회의원 비서관에게 차명계좌와 현금으로 3950만 원을 건넨 혐의로 기소된 바 있는데요.

방 의원은 1심 재판에서 당선 무효에 해당하는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고, 항소를 했지만 지난 22일 대전고법이 이를 기각했습니다.

이에 따라 의원직을 잃을 위기에 처한 방 의원은 오늘 오후 기자회견을 자청해 선거 과정에서 정의를 지키지 못해 너무나 부끄럽고 고통스럽다, 자신의 무지에서 나온 결과였다며, 의원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는데요.

월평동과 만년동이 지역구인 방 의원은 남은 3심 재판과 관련해 대법원 상고는 포기할 것이라고 말해 사실상 징역형이 확정되며 불명예 퇴진을 하게 됐습니다.

3-대전지역 시민단체가 공공병원인 ‘대전의료원’ 설립이 무산 위기에 처했다며, 예비타당성조사 방식에 이의를 제기했죠?

▲대전시립병원설립운동본부는 오늘 기자회견을 하고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을 향해 “대전의료원의 경제성 분석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습니다.

KDI가 불합리한 기준으로 대전의료원 경제성을 분석해 설립이 무산 위기에 처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인데요.

이 단체는 “KDI가 대전의료원에 2014년 세종충남대병원 예타 당시보다 불리한 기준을 적용해 경제성을 조사했다”며 “평가기준이 개선되지 않으면 KDI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시립병원운동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3일 KDI가 기재부, 보건복지부, 대전시 관계자가 참석한 회의에서 대전의료원 경제성 분석 결과를 처음 공개했는데, 비용이 편익보다 과도하게 높게 책정돼 비용 대비 편익 비율(B/C)이 예타 통과 기준에 크게 미치지 못했는데요.

이들은 “300병상 규모인 대전의료원에 투입될 비용이 500병상인 세종충남대병원보다 381억 원이나 높게 책정됐고, 진료권역은 축소하면서 인건비와 재투자비를 과다 책정했다”고 지적했습니다.

4-4대강 보 해체 여부를 결정할 국가물관리위원회가 출범했죠?

▲국가 차원의 물관리 정책을 수립하고 물 관련 분쟁을 조정하기 위한 대통령 소속 국가물관리위원회가 오늘 출범했습니다.

지난해 제정된 물관리기본법에 따라 구성된 위원회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허재영 충남도립대 총장을 공동위원장으로, 총 39명이 참여하는데요.

금강을 비롯해 4대강 유역을 대표하는 위원들도 당연직으로 포함됐고, 관심은 찬반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4대강 보 해체 여부에 대해 위원회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에 쏠리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