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링링의 여파로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급한 빨래를 해결하기 위해 워시피플 셀프빨래방에 방문객이 늘었다. 빨래방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이러한 비상시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세탁, 건조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면서도 확실한 세탁/건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빨래방 이용에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다.

한국의 뚜렷했던 사계절은 점차 이상기후가 나타나고 있다. 겨울에는 추운 날씨 때문에 실내에서 빨래를 하고 건조하는 과정에서 환기를 제대로 할 수 없어 실내 세균증식과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으며, 여름에는 폭염과 폭풍 그리고 장마철로 인한 고온 다습한 날씨가 이어져 빨래를 하고 건조할 때 빨래가 잘 마르지 않거나 잘못된 건조로 불쾌한 냄새가 나게 되어 골치 아프다.

또한 계절에 관계없이 나타나는 미세먼지도 사회적으로 큰 문제로 대두 되고 있다. 셀프빨래방을 이용할 경우 세탁과 건조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이처럼 셀프빨래방은 상주해서 근무하는 인원을 채용할 필요 없이 점주 혼자서도 충분히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건비가 들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런 점으로 최저임금, 인건비의 부담 없이 무인 또는 1인으로 창업을 시작하는 창업자들이 많다.

워시피플 빨래방 매장에서 주로 운영되는 모델로는 프랑스·스페인의 다뉴브 상업용 세탁장비, 독일 휩시의 세탁장비, 미국의 맥씨 그리고 입소 등이 있다. 이들은 세계에서 인정받는 상업용세탁장비 제조업체이며,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와 독보적인 내구성을 제공한다. 

워시피플은 빨래방창업비용 부담을 낮추기 위해 이들 본사와 직접 협약하여, 세탁장비를 직수입하고 있으며 제조업체 본사와 협약해 기술회의, 기술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처음 셀프빨래방을 이용하는 소비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간편한 조작법은 물론이고, 세탁 시 세제와 섬유유연제가 무료로 자동 투입되어 소비자로 하여금 비용 부담도 낮췄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도 워시피플 셀프빨래방을 이용하는 것은 매력적이다. 

또한, 무인 키오스크를 자체 개발하여 정산관리 기계에 회원제 고객관리 기능을 융합, 새로운 형태의 셀프빨래방 통합운영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를 활용하여 매장 내 세탁기·건조기·멀티자판기에서 자유롭게 작동 및 결제가 가능하다.

한편, ㈜워시피플은 초기투자비용에 대한 창업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9월 프로모션을 진행 중에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