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수모임 서명운동 돌입
충청권 38개大 188명 참여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대학가로 확대되는 양상이다. 특히 조 장관의 딸이 고교 시절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단국대 의학 논문에 대해 “2010학년도 고려대 입시 과정에서 학교 측에 제출이 됐다”라는 증언이 나오면서 교육계에서도 대학가를 중심으로 조 장관을 거세게 성토하는 분위기가 짙어지고 있다.

지난 14일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은 시국선언문을 공개하고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이 단체가 시국선언 서명운동을 전개한 지 나흘 만인 17일 오전 8시 기준 전국 234개 대학에서 1481명이 동참했다. 시국선언이 지식인이나 사회 저명인사가 자신의 이름을 걸고 목소리를 내는 점이라는 특성상 정부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이 지배적인 상황에 충청권에서도 38개 대학의 교수 188명이 이에 참여했다.

대전은 대덕대·대전과기대·대전대·대전백석신학교·목원대·배재대·우송대·우송정보대·충남대·침례신학대·KAIST(한국과학기술원)·한남대·한밭대 등 13곳에서 83명이 참여해 가장 많았고, 충남은 건양대·공주교대·공주대·국방대·나사렛대·남서울대·백석대·백석문화대·선문대·순천향대·신성대·중부대·청운대·한국기술교대·한서대·호서대 등 16곳에서 60명, 충북은 강동대·극동대·서원대·세명대·충북대·충청대·한국교원대·한국교통대 등 8곳에서 44명, 세종은 한국영상대 1곳에서 1명이 시국선언에 뜻을 함께했다.

19일 청와대 앞에서 시국선언이 발표될 예정인 가운데 사전 공개한 시국선언문을 통해 이들은 “조 장관은 지위를 이용해 사모 펀드를 운용하는 등 온갖 비리 의혹을 받고 있고 부인은 자녀 대학원 입학을 위한 문서위조 혐의로 기소됐다”며 “그럼에도 문재인 대통령은 조 장관을 임명, 사회정의와 윤리를 무너뜨렸다”라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는 특권층이 자신의 지위와 권력을 이용해 편법적인 일을 서슴지 않고 행한 후 죄책감없이 자신의 주장을 할 수 있다는 선례를 만들었다”라며 “국민적 동의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사람을 법무부 장관으로 조속히 임명할 것을 강력히 요청하며 만약 장관이 교체되지 않으면 강력한 반대를 행동으로 나타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