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은 자궁 평활근에서 유래되는 양성종양으로 종양 중에서 여성에게 가장 흔히 발병되는 질환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30~40세에 주로 발생하긴 하지만, 서구화된 식습관, 음주, 흡연 등으로 인해 최근에는 젊은 여성들도 주의가 당부된다.

자궁근종의 원인은 아직 확실하지 않고 유전, 호르몬 등으로 인해 발병하지 않을까 추정할 뿐이다. 그렇기에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하는 자세가 필요하고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을 받는 것이 권장된다.

자궁근종치료는 수술적 방법과 시술적 방법이 있다. 다만 수술적 치료 방법은 향후에 임신 및 출산에 지장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임신 계획이 있는 여성들은 시술적 치료 방법인 하이푸치료를 고려하기도 한다.

자궁근종하이푸치료는 초음파의 열에너지로 종양을 태우는 원리로 치료가 시행되며 치료 직후 병변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작아진다.

하지만 이 같은 하이푸치료는 어떠한 상황에서나 효율이 좋지는 않다. 오히려 자궁근종의 한 종류인 ‘유경성 근종’의 경우에는 복강경 수술로 치료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그렇기에 자궁근종하이푸치료가 시행되기 전에 하이푸치료가 적합한지 먼저 선별하는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 이 때에는 의료진의 풍부한 하이푸 경험이 존재해야만 정확한 판단과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지스 로앤산부인과 이재성 원장은 “여성에게 알맞은 치료를 권해야만 빠른 시일 내에 치료 효과를 보고 회복할 수 있다”며 “그렇기에 하이푸치료는 장비도, 시설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의료진의 숙련도”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