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얼핏클리닉 신정민 원장이 안면비대칭교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참진한의원 얼핏클리닉 신정민 원장은 ‘한의학적 치료로 호전된 안면비대칭 5례’라는 주제의 얼핏클리닉 2호 논문을 대한한의학회지에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논문은 치과 및 수술적 치료를 동시에 병행하지 않고 본원에서 한방치료만을 받은 안면비대칭교정 환자 5례의 의무 기록과 안면 사진 및 엑스레이 영상을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했다.

한의학적 안면비대칭 교정 치료의 경우 전신의 균형을 고려해 턱관절의 상하좌우전후 편차를 바로 잡아 하악의 틀어짐을 개선하고 근막을 이완을 유도해 안면골의 위치를 교정하는 개념이다. 이 과정을 통해 전신의 불균형으로 발생한 다양한 신체 증상을 동시에 호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해당 논문은 5명의 안면비대칭교정 환자가 침치료, 구강내 장치, 기능적 뇌척주요법 음양균형장치, 추나치료, 고속진폭기법의 경추교정, 골반 교정, 정골수기요법으로 구성된 한의학적 치료를 총 10~14회를 받은 결과를 보고했다.

이번 증례 연구를 통해 얼굴비대칭의 경우 가역적이고 보존적인 한의학 복합치료로 교정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안모와 하안모가 이루는 각도, 양쪽 눈의 기울어짐, 양쪽 입꼬리의 기울어짐이 개선되는 교정 효과를 일반 사진과 두개골 영상에서 확인했다.

안면비대칭 교정 치료에 대한 일반적인 연구는 외과적 요법이나 치아 교정에 제한돼 있다. 그러나 안면비대칭의 종류 중 수술적 치료를 적용할 수 없는 근육성 비대칭, 연부 조직성 비대칭, 기능성 비대칭에 대한 연구는 오히려 부족하다. 그럼 점에서 이번 연구 결과는 아주 의미 있는 논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얼핏클리닉 신정민 원장은 “앞으로 한의학적 치료 효과를 좀 더 확인하기 위해 안면비대칭과 척추측만증, 경추통과 같은 전신 척추 증상의 관련성을 보다 더 깊은 연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