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8일 국토위 국감서 지정 당위성 피력…공공교통 미래상 공유도

대전시가 8일 국정감사를 받는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아닌 국토교통위원회 소관 사무에 대한 국감이다.

지난달 26일 뒤늦게 국토위 현장국감 대상에 대전시가 포함되면서 준비기간이 많지 않았지만 시는 이번 국토위 국감을 통해 지역 최대 이슈로 떠오른 혁신도시 지정 등 현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다.

◆혁신도시 지정에 역량 집중

이번 국감에선 국토위 소속 국회의원 30명 중 절반인 15명이 대전을 찾을 예정이다. 시는 2019년도 업무현황을 비롯해 예산집행현황, 각종정책 및 실적, 지난해 국감 지적사항 처리결과, 올해 민원종합 등 자료를 만들고 있다. 지난달 말 열린 시 주간업무회의 자리에서 허태정 시장은 국감에 대한 중요성을 설명하면서 시책 홍보의 기회로 활용할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시의 강력한 의지가 국감을 통해 표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전은 2004년 혁신도시 조성 당시 정부대전청사 입지와 세종시 건설 등을 이유로 혁신도시 지정 대상에서 제외돼 역차별에 대한 불만이 쌓여왔기 때문이다. 대전지역 시민단체가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해 거리로 나서 100만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공공교통 중심 대전시

국토위 소관인 만큼 국내 최초로 조성되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등 대전시의 공공교통 중심도시 비전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대전 중구)이 국토위에 소속돼 있어 서대전역 활성화 방안과 호남선 직선화 등에 대한 송곳질의가 예상되고, 충청권광역철도의 충북 옥천 연결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한국당 박덕흠 의원(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의 광역철도에 관한 질의도 예견되고 있다. 또 세종시와 함께 국감이 진행되기 때문에 도시철도 1호선 세종시 연결에 대한 질의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혁신도시 지정을 강력하게 어필할 계획이고, 교통 분야 현안들에 대한 질의에 잘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