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규제 필요성 공감 실효성 대해선 의구심 많아 골목상권 체질 개선 주문

지방자치단체의 조례 제정을 통한 대형마트 영업 규제에 대해 대전·충남 지역민 상당수가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실효성에 대해서는 의구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가장 시급한 과제로 관(官)의 정책적 배려 등 외부적 요인보다는 상인 개개인의 마인드 변화를 꼽는 지역민이 가장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관련기사 9면

이는 금강일보가 매월 실시하는 연중기획 ‘100인에게 묻다’ 코너를 통해 본사 모니터요원으로 선정된 지역민 100인에게 전화와 이메일 등을 통해 대형마트 영업 규제를 주제로 4개 문항의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드러났다.

우선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보호 등을 이유로 대형마트 영업일수 및 영업시간을 지자체 조례로 규제하려는 데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기존 상권 보호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라는 답변은 47.8%를 차지했다. 하지만 ‘기존 상권 활성화에 별다른 효과를 거두기 힘들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기존 상권 보호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와 비슷한 42.4%의 응답률을 보여 현재 논의되는 월 2회 정도의 의무휴업일 지정과 영업시간 규제(오전 0~8시)의 실효성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이 적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자체의 규제가 ‘소비자의 선택권을 침해하고, 불편을 초래한다’라고 답한 지역민은 8.7%에 그쳤고, ‘자율경쟁을 해치는 불공정한 행위’(1.1%)라는 데는 거의 동의하지 않았다.

이와 함께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가장 시급한 과제로는 ‘상인들의 서비스 의식 제고 등 마인드 변화’를 주문한 지역민이 36.9%로 가장 많아 내재적인 자기 혁신의 중요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다음으로 ‘정부와 지자체의 집중적인 재정적 지원’이 28.3%, ‘대형마트·SSM(기업형 슈퍼마켓)의 영업시간 및 영업일수 제한’과 ‘소비자의 의식 변화’가 나란히 17.4%로 뒤를 이었다.

평소 ‘대형마트를 얼마나 자주 이용하는가’라는 질문에는 ‘일주일에 1회꼴’이 43.5%, ‘한 달에 1~2회꼴’이 37.0%, ‘일주일에 2~3회꼴’이 14.1% 등의 순이었고, ‘거의 이용하지 않는다’는 5.4%에 불과했다.

대형마트를 이용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로는 ‘제품이 다양하고 저렴하다’라고 답변한 지역민이 65.2%로 가장 많았고, ‘주차가 편리하다’가 17.4%, ‘쾌적한 환경에 편의시설(문화센터·푸드코트·플레이타임 등)이 많다’가 9.8%, ‘신용카드 사용이 용이하다’가 7.6%의 응답률을 기록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