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문체부

지난해 순천에 이어 올해 '문화의 달' 기념행사는 제주에서 열렸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과 제주 시장, 시민 1000여명이 이날 오후 6시 30분부터 제주시 산지천에서 진행된 '문화의 달' 행사에 참석했다.

올해 '문화의 달' 기념행사 주제는 '느영나영 문화의 달 제주'다. '느영나영'은 제주말로 '너하고 나하고'다. '문화'는 너와 나, '우리'를 뜻하며 우리가 사는 일상이 곧 '문화'라는 메시지가 시민들의 인터뷰를 통해 전광판에 나타났다.

이어 노래와 연기가 어우러진 공연 '바람을 타고 온 달빛' '여인, 물, 그리고 불의 섬'으로 제주를 소개했다. 섬도시인 제주에 예로부터 내려오는 1만8000명의 신 이야기를 공연에 녹였고, 화산섬인 제주를 '불에서 태어나고 물에서 사는 곳'이라고 표현하는 모습이었다.

산지천을 훼손하지 않고 주변과 자연 그대로를 활용한 무대 구성도 볼거리였다. 관람객과 마주하는 무대는 물론이고 산지천을 둘러싼 북성교와 용진교, 그 아래 흐르는 산지천은 문화의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박양우 장관은 "문화는 국민을 행복하게 하고 국가를 부강하게 하는 힘을 갖고 있다. '문화의 달'은 누구나, 어디서나 즐기는 문화의 달 본래의 의의를 실현하고 지역 중심 문화의 토대를 마련하는 연결고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10월 '문화의 달'은 국민이 지역과 생활에서 문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1972년 지정됐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