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오염물질 감축협약 허위보고 공무원 감사요청 거부 비판

당진환경운동연합 등 당진지역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현대제철 대기오염 당진시대책위원회’는 19일 충남도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제철 자발적 대기오염물질 감축협약 허위보고 공무원에 대한 감사요청을 충남도 감사위원회가 거부한 것은 제 식구 감싸기”라고 비난했다.

대책위는 앞서 지난달 11일 ‘충남도-현대제철 대기오염물질 자발적 감축협약’과 관련해 허위 보고를 한 담당공무원의 징계를 요구하며 도 감사위에 감사를 요청한 바 있다.

대책위는 감사 요청에서 지난 2017년 1월 관리감독 대상인 현대제철이 저감장치 고장으로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급증하고 있는 사실을 알고도 이를 숨긴 채 2016년 대비 40% 줄이겠다는 자발적 감축협약을 체결했다고 지적했다.

또 이 과정에서 현대제철은 고장설비 교체를 새로운 ‘환경투자’처럼 속였고 도지사가 결재한 공식문서에는 현대제철의 오염물질 급증 원인을 ‘저감장치 고장’이 아닌 ‘설비증설’ 때문이라고 허위로 작성했다는 게 대책위의 주장이다.

도 감사위는 이에 대해 ‘오해의 소지는 있으나 고의적으로 은폐하거나 허위 보고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내용의 회신을 지난 12일 대책위에 보냈다.

대책위는 “감사위가 감사요구를 거부한 것은 도민 기만과 재벌기업 비호를 부추기는 것과 다름없다”며 “앞으로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 등을 통해 진실을 밝히고 책임자 처벌은 물론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포=이석호 기자 ilbole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