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특별반 운영 및 스터디 성황
저학년 중심 취업 진로 변경도

혁신도시법 개정으로 대전지역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에 지역인재채용 의무가 적용되면서 지역 대학과 취업준비생들이 분주해졌다. 이와 함께 그간 혁신도시 지정에서 배제된 대전·충남도 혁신도시 지정이 가능해지는 내용을 골자로 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심의의 첫 관문을 통과하면서 지역 대학생들은 자신의 진로까지 변경하는 등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국회와 대전시 등에 따르면 지난 7월 혁신도시법 개정안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법안소위를 통과한데 이어 한 달 전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2007년 혁신도시법 시행 전 수도권에서 대전으로 이전한 13개 공공기관과 시행 후 대전으로 온 4개 기관, 총 17개 기관이 내년 상반기부터 지역인재의무채용 규정을 소급 적용받게 됐다.

지역인재 의무채용 비율은 매년 조금씩 늘어 2022년까지 30%에 이르는데 올해 채용 규모로 추정해 보면 2022년 이후 900개의 공공기관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추산된다. 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의 문턱을 넘어 대전시도 혁신도시로 지정되면 지역에 할당되는 공공기관 일자리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대전지역 대학생과 취준생들은 이 같은 호재를 놓치지 않기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지역인재의무채용 적용으로 공공기관 입사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진 거다.

특히 공공기관 채용과 밀접한 관계를 지닌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하 NCS)의 스터디 수가 급증하고 있다. 모 커뮤니티의 경우 한 달에 많아도 3개 가량 올라오던 대전 NCS 스터디 공고글이 지난 한 달새 15개로 늘었다. 스터디는 보통 5명 내외의 인원으로 구성되는데 한 커뮤니티에서만 80여 명의 NCS 스터디가 결성된 것이다.

심지어 대학교에서 운영되는 NCS 수업의 규모도 확대되는 모습이다. 한남대의 경우 지난 10월 50여 명의 학생들로 이뤄진 ‘대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대비 NCS특별반’을 구성, 취업 전략과 직무기술서 분석 등을 주제로 특강 및 면접캠프를 진행하고 있다. 특별반에선 FPS컨설팅 한정현 대표, 한국ENCT 권병희 대표 등을 초빙해 전문성을 높였다.

자신의 취업 진로를 공공기관으로 변경하는 일도 생겨나고 있다. 한남대 행정학과 정현지(22) 씨는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지금은 공공기관 취업을 고려하고 있다”며 “2022년 이후부터 30%의 의무채용이 이뤄져 주로 저학년들 사이에서 공공기관 취업 열풍이 불고있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의무채용 추가 인원 등 자세한 사항은 내년 4~6월 사이에 있을 설명회에서 공개될 예정”이라며 “지역인재 의무채용으로 능력있는 지역 청년들이 업무 일선에서 활동하길 기대한다”고 응원했다.

다만 공공기관 취업 열풍에 공공기관 입사를 준비해 온 취준생들은 이 같은 변화가 달갑지만은 않다. 공공기관 입사를 준비하고 있는 A(27) 씨는 “아무래도 경쟁률이 심해질까 우려스럽기는 하다”고 걱정했다.

신익규 기자 sig26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