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음식 이야기 7

[썸맘의 반려동물 이야기] 고 단백질 사료 적합한 고양이는?...고양이 활동량 늘리는 사료급여법

고양이 고 단백질 사료 적절히 먹어야 좋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Q 1. 고 단백질 사료는 언제 필요한가요?

높은 열량을 가지는 식단은 일반적으로 지방이 많이 포함됩니다. 건조 물질 기준 20% 이상의 지방 함량을 나타내는데요. 이는 같은 양의 탄수화물, 단백질과 비교하여 지방이 훨씬 많은 에너지를 내기 때문입니다.

고열량 식단은 성장 중이거나 병에서 회복 중인 경우, 임신, 수유 중인 고양이에게 적합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평상시 보다 에너지 요구량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모유 수유 중인 고양이는 몸에 가해지는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견디기 위하여 고열량의 영양분이 풍부하고 소화가 잘 되는 식단이 요구됩니다.

몸의 적정 체중을 유지하기 위하여 에너지의 균형을 맞추려면 몸이 쓰는 에너지의 양에 따라 섭취하는 열량이 적절히 증감되어야 하는데요. 고양이에게 매일 제공되는 음식의 양과 일일 활동수준을 비교해본 결과, 하루 네 끼 이상 또는 자율급식을 한 경우에 하루 한 끼를 제공받은 것보다 활동량이 현저히 증가하였습니다.

그 이유로 먹이 활동에 따른 몸의 움직임이 증가한 것으로 생각되었는데요. 다른 한편 암컷 고양이의 경우에는 일일 먹이양을 증가시키는 것이 실제 활동 수준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결과적으로 고양이의 활동 수준은 개체의 성별, 나이, 중성화 여부, 건강 상태 등 여러 가지가 그 요인으로 작용하였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