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천북굴축제 날짜는 언제?...굴 '유아의 두되 발달에 효과' 있어

사진=문화체육관광부

 보령 천북굴축제는 예전부터 굴 구이로 유명한 곳인 천북 장은리 굴 단지에서 하는 축제로 한해 20여만 명의 관광객이 찾을 정도로 겨울철 최고 관광지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으며, 이곳에서는 굴구이를 비롯해 굴밥, 굴칼국수, 굴찜, 굴회무침 등 다양한 굴 요리를 맛 볼 수 있다.

천북면 일대 서해안은 물론 인근 지역 굴 양식장에서 신선한 굴 이 매일 공급된다. 자연산은 양이 적어 양식으로 생산된 굴도 함께 거래된다. 영양 면에서 자연산과 양식산 구분 없이 동일하지만 맛은 자연산이 한수 위, 굴을 먹어본 사람들은 씨알 굵은 양식을 선호한다.

가을철부터 토실토실 살 오른 굴 맛이 살아나는 11월부터 천북굴단지를 찾는 관광객들이 늘어날 즈음부터는 천북굴단지에서는 축제 준비를 한다.

굴 축제는 해마다 12월에 축제를 열며 초대가수 공연, 관광객 노래자랑 등과 함께 수제비누 만들기, 나만의 캐릭터 그리기 고구마 구워 먹기 등 관광객 체험부스도 운영된다.

한편 굴은 9월부터 채취에 들어가 이듬해 4~5월까지 계속되며 늦가을부터 겨울에 맛이 가장 좋으며 수산물중 가장 완전식품에 가까워 바다의 우유라고도 불린다.

효능으로는 비타민과 미네랄의 보고로 불리는 굴에는 비타민 A1,B1,B2,B12,E,철분,칼슘 등 각종 영양소가 균형 있게 풍부하다. 굴은 다른 패류보다 훨씬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어린이나 노약자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며 빈혈과 간장병 환자의 체력회복에 아주 좋다.

칼로리가 적어 비만 체질을 막고 멜라닌을 분해하므로 얼굴빛을 희게 하며 타우린 성분은 유아의 두되 발달에 효과가 높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