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이사장 고승덕, 회장 김기남)는 18일 오후 2시부터 세종대학교 대양AI센터에서 서울시립청소년드림센터(센터장 우경민), 서울시립청소년드림일시쉼터(소장 임호순)와 공동 주최하고, 세종사이버대학교 청소년학과(학과장 조규필 교수) 후원으로 가정 밖 청소년 가출팸 과정 연구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가출팸 청소년 연구결과에 따른 가정 밖 청소년 가출팸에 대한 경험사례, 유입경로, 과정, 욕구, 지원방안 모색을 위함으로,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는 서울시립청소년드림일시쉼터의 연구용역으로 가정 밖 청소년 가출팸 과정 연구를 수행했다.

특히 이번 포럼은 이를 근거로 청소년 쉼터 현장, 학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가정 밖 청소년들의 가출팸 과정을 공유하고 지원대안을 모색하는 공론의 자리다.

조규필 세종사이버대학교 청소년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가정 밖 청소년 가출팸 연구결과에 대해 노자은 중앙대학교 대학원 외래교수와 김범구 서울시립청소년이동쉼터 동북권 소장이 발표한다.

이어 김은영 강북드림일시청소년쉼터 소장, 이병모 의정부시남자단기청소년쉼터 소장, 김근호 서울시립청소년드림일시청소년쉼터 아웃리치전담요원, 이준형 서울특별시의회 의원이 토론자로 나선다.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는 급변하는 사회에서 여러 사유로 가정 밖으로 나온 청소년들의 보호, 복지, 자립 등의 효율적 지원을 위한 전국 청소년쉼터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연합 기구로서 대안적 정책 개발, 교육연구, 나눔지원, 공모, 대외협력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는 이번 포럼을 계기로 가출팸 청소년들에 대한 지원 방안 모색을 위해, 전국 청소년쉼터 현장의 사례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사회 각계와 협력해나갈 계획이다.

서울=이건용 기자 lgy@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